"실화야?"…범죄 수사 장르, 예능 대세 된 이유 [Oh!쎈 초점]

장우영 2023. 5. 6. 20: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거 실화야?"라는 말이 저절로 나올 정도로 기가 막히는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는 요즘 세상.

실제 일어난 사고, 사건을 재구성하거나 이를 직접 경험한 이들의 이야기를 듣는 예능 프로그램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씨랜드 화재 참사, 1976 도끼 만행 사건, 성수대교 붕괴 참사 등 한국 사회를 경악케 한 이야기부터 야구 선수 최동원의 일대기를 다룬 감동 실화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충격과 감동, 눈물을 안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SEN=장우영 기자] “이거 실화야?”라는 말이 저절로 나올 정도로 기가 막히는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는 요즘 세상. 실제 일어난 사고, 사건을 재구성하거나 이를 직접 경험한 이들의 이야기를 듣는 예능 프로그램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1.

세 명의 이야기 꾼이 하나의 사건, 사고를 공부하며 각자 느끼는 바를 친한 상대에게 이야기하듯이 풀어낸다. 씨랜드 화재 참사, 1976 도끼 만행 사건, 성수대교 붕괴 참사 등 한국 사회를 경악케 한 이야기부터 야구 선수 최동원의 일대기를 다룬 감동 실화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충격과 감동, 눈물을 안긴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의심과 솔깃함을 넘나드는 위험한 만찬에 여러 연예인이 초대돼 이야기를 나눈다. 그들이 나누는 이야기의 주제는 세간에 떠오는 각종 음모론. 빌 게이츠의 코로나19 배후 음모론, 후쿠시마 정화조 의문사 사건, 일론 머스크와 비토코인의 연관성 음모론, 시간여행자 음모론, 랩틸리언 음모론, 판빙빙의 실종과 음모론 등 솔깃한 음모론으로 시청자들을 혹하게 한다.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뛰어다니는 형사들이 직접 풀어 놓는 이야기. 범죄자들과 마주해 그들의 민낯을 낱낱이 파헤친 프로파일러들이 풀어 놓는 이야기.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사건들을 마치 내 눈으로 직접 보는 듯 생생하고 더 깊숙하게 바라볼 수 있다는 점에서 몰입도를 극대화 한다. (‘용감한 형사들’)

교묘하게 진화하는 범죄의 현장 속, 범인을 가리키는 결정적 증거를 ‘스모킹 건’이라고 한다. 숨겨진 진실을 찾아내는 과학 수사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가 안방을 채운다. 수영장 둘째 딸 사망 사건, 쌍둥이 동생 살인 사건, 대구 금호강 살인사건, 청담동 주식 부자 부모 살인 사건, 포천 농약 가족 살인사건 등이 전파를 탔다. 특히 피해자의 아픔에 공감하고 과학수사에 중요성과 역할을 알리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과학수사대 스모킹 건’)

갈수록 강력해지는 사건과 사고들로 인해 범죄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 높아진 관심 속에서 범죄 수사 장르에 토크, 예능을 결합하니 몰입은 더 깊어지고, 공감대는 더 넓어졌다. 이 점이 범죄 실화 콘텐츠가 예능 대세로 자리를 잡을 수 있었던 배경이다. 사고와 사건을 다시 한 번 돌아보며 경각심을 일깨우고 메시지를 전하는 순기능이 극대화되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사건을 다루다 보면 사람들 간의 불신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는 점도 염두해 둬야 할 부분이다. /elnino8919@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