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신한은행 배달앱 '땡겨요' 성공 비결은 ◯◯◯◯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잡았다.
한 수석은 "은행 내부 클라우드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처하기 위해 금융권 디지털전환(DX)의 기반이 되는 'AM 표준 체계'를 수립해야 했다"면서 "이를 통해 앱 개발 환경 표준화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 구축되도록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WS 등과 협력해 AM 표준체계 정립 등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구축
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잡았다. 그 중심에는 클라우드가 있다. 기술적인 완성도와 비즈니스 모델의 다변화로 클라우드 산업은 양적 질적 성장의 문턱에 서 있다. 아이뉴스24는 연중기획으로 국내외 클라우드 산업과 정책을 살펴보고 'K-클라우드 생태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본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은행에서 처음 시도한 음식 주문 플랫폼 '땡겨요'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다"
한상훈 신한은행 ICT운영부 수석은 최근 열린 AWS 서밋 서울에서 아이뉴스24와 만나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 민첩하고 신속한 서비스 운영이 가능해졌다"며 '땡겨요'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 비결을 이렇게 설명했다.
지난 2016년부터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을 추진해 온 신한은행은 초기에 은행 내부적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운영해오다 2019년부터 공용 망을 사용하는 퍼블릭 클라우드도 활용하고 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함께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를 채택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는 것이다.
한 수석은 "은행 전체 시스템 중 40%가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되고 있고, 퍼블릭클라우드 전환 비율이 전체의 약 4%"라면서 "은행 자체의 클라우드 적합성 평가를 거쳐 클라우드 전환 유무 및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비용이 발생하거나 거래량 및 사용량을 예측하기 어려운 신규 서비스 개발의 경우 퍼블릭 클라우드 전환을 고려하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은행 배달 주문 서비스 '땡겨요'는 물론, 메타버스 플랫폼 '시나몬', 그룹의 AICC(인공지능 컨택센터)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AWS·LG CNS 등과 협력해 '뉴(New) 개발 플랫폼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는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애플리케이션 현대화(AM) 표준 체계 수립을 위해 진행됐다. AM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관련 최신 기술을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수석은 "은행 내부 클라우드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처하기 위해 금융권 디지털전환(DX)의 기반이 되는 'AM 표준 체계'를 수립해야 했다"면서 "이를 통해 앱 개발 환경 표준화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 구축되도록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자체 인력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클라우드 인재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국내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개발 인력이 적을 뿐더러 금융 클라우드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기 어렵다"면서 "은행 내부적으로 금융 클라우드 관련 단계별 학습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자체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클라우드+] 후지쯔 "슈퍼‧양자컴도 클라우드로 쓴다…CaaS 확장"
- [클라우드+] 정일 메타넷사스 대표 "SaaS 전문기업 될 것…5년내 1천억 매출"
- "너도나도 미국으로"…주식·코인, 투자자금 해외 이전 급증
- 삼성 '갤럭시링2' 내년 상반기 조기 출시 여부 주목
- TSMC, 미국 현지 직원들과 문화 갈등...차별 혐의로 피소까지
- [AI브리핑] "2027년 AI 데이터센터 40% '전력 부족' 비상"
- 인터넷은행, 소상공인 대출 부실 딜레마
- '제2의 전성기' 패밀리 레스토랑…현실은 '전쟁'
- [오늘의 운세] 11월 17일, 입조심·표정조심…뭐든 조심해야 하는 별자리는?
- [주말엔 운동] "걷기 하나 했는데 이런 효과가?"…40대 이후 매일 160분 걸으면 일어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