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페어, 투자 열기 넘어 대중 미술 축제로
145개 화랑 참여 역대 최대
아트바젤홍콩·대만 당다이 등
해외 아트페어와 경쟁 심화
젊은 작가·특별전 차별화
쾌적한 동선 가족 관람객 ‘쑥’
학고재 박광수·PBG 청신 등
인기작가들 개막직후 조기완판
지난 3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만난 복수의 화랑 관계자들은 컬렉터들이 지갑을 여는데 신중해졌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VIP프리뷰(사전관람)로 문을 연 ‘2023 아트부산’에서도 미술시장이 좀 더 대중화되고 차분해졌음을 확인했다.
올해는 FIFA 공식 축구장 4배 크기(8000평) 전시장에서 총 145개 갤러리가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다. 쾌적한 관람 동선과 갤러리마다 자체 기획력을 발휘한 부스 공간을 마련해 국내 아트페어의 품격을 올렸다는 긍정적 평가도 나왔다.
다만 5월 첫 주 연휴가 겹치고 작년과 달리 일정이 일주일 당겨지면서 오히려 4월로 늦춰진 서울 화랑미술제와 간격이 3주도 안 된 것이 악재로 작용했다. 코로나19 이후 정상화된 아트바젤 홍콩(3월)과 타이베이 당다이(5월), 일본 겐다이(7월), 프리즈·키아프(9월)와 컬렉터 유치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VIP개막일 국제갤러리는 7억원을 웃도는 단색화 거장 하종현의 붉은 대작 ‘접합22-23’과 현재 국제갤러리 부산에서 개인전을 열고 있는 팝아트 작가 줄리안 오피의 회화를 2억원 안팎에 팔았다.
김나형 디스위켄드룸 디렉터는 “인기 작가라고 바로 구매를 결정하는 게 아니라 원하는 작품을 고르는데 다소 신중한 분위기였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전체 규모가 8000평으로 KIAF와 프리즈(각 5000평)를 능가하는 규모로 갤러리마다 넉넉한 규모의 부스에 기획력을 발휘한 것이 돋보였다.
학고재는 한국 대표 미디어 작가 백남준의 1990년 비디오 작품(약 27억원)을 선보여 존재감이 돋보였다. 두손갤러리도 백남준의 희귀한 1979년 평면 설치작품으로 눈길을 끌었다. 가나아트는 노은님과 이우환의 대작을 선보였다. 케니 샤프 조각들로 주목받은 갤러리현대는 4억원대 이건용 대작도 팔았다. 페레스프로젝트와 두아르트 스퀘이라 등 가격 경쟁력 있는 유망 작가를 내세운 외국계 갤러리도 인기였다.
아트부산 측은 미술 대중화 추세에 맞춰 4000만~5000만원대 작품 비중이 가장 많았다고 했다. 해외에서 바르트, 레이지마이크, FWR, YOD등 젊은 갤러리들이 처음 참여해 좀 더 새로운 작가와 작품을 만나기 좋았다.
아트부산은 5일 일반관람이 시작돼 7일까지 열린다.
부산/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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