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쌤과 함께'K-반도체…기술강국의 ‘반도체 패권전쟁’ 참전, 대비 방법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BS 1TV '이슈 픽 쌤과 함께'가 오는 7일 저녁 7시 10분 한국반도체협회 안기현 전무와 함께 현재 반도체 시장의 판도와 우리나라 반도체의 미래를 알아본다.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메모리 반도체는 약 30%를, 시스템 반도체는 70%에 육박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 강국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 서병기 선임기자]KBS 1TV '이슈 픽 쌤과 함께'가 오는 7일 저녁 7시 10분 한국반도체협회 안기현 전무와 함께 현재 반도체 시장의 판도와 우리나라 반도체의 미래를 알아본다. ‘반도체 투자 전쟁, K-반도체의 운명은?’편이다.
대한민국 수출의 기둥인 한국 반도체의 위상이 예전과 같지 않은 추세다. 올해 1분기 대중국 수출 감소국 1위에 이어 세계 수출에서도 큰 타격을 입고 있다. ‘반도체 강국’ 대한민국에 닥친 더 큰 위기는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반도체 투자 경쟁.
반도체 전문가 안기현 박사는 반도체 분류로 강연을 시작했다. 반도체는 정보 저장과 기억을 담당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연산과 추론 등을 처리하는 시스템 반도체(비메모리 반도체)로 나눌 수 있다.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메모리 반도체는 약 30%를, 시스템 반도체는 70%에 육박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 강국이다. 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60% 가까이 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스템 반도체 제조 분야의 경우에도 약 17%의 비중을 차지하며 전 세계 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에서 시스템 반도체 제조 시설을 건설하며 소위 ‘반도체 전쟁’이 시작되었다. 지금까지는 반도체 산업이 철저히 글로벌 분업 체계로 이루어져서 한국이 반도체 제조 강국이 될 수 있었지만, 각 나라에서 제조부터 설계까지 모두 하겠다고 나서고 있기 때문. 미국은 반도체 제조 시설을 위해 약 40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IRA 법안을 냈고, 일본은 소니, 도요타, 소프트뱅크 등 대기업들이 모여 반도체 산업 부활을 위한 회사 연합 ‘라피더스’를 설립했다. EU 역시 반도체 법의 초안을 발표하고 독일에 반도체 칩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반도체 패권 경쟁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반도체 제조 강국인 대만과 한국. 안 박사는 한국의 반도체 제조 업계가 위축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몇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가장 먼저, 한국이 가장 잘하는 반도체 제조 분야의 경쟁력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미국, 일본, 유럽 등 기존 반도체 강국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한편 반도체 산업 파트너인 중국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고, 독자적인 반도체 기술을 개발하고 보강해 선두 주자로 나아가야 한다.
또한 안 박사는 반도체 산업에 인력난이 심각하다고 이야기하면서 인재 육성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안 박사는 향후 10년 동안 국가와 기업, 국민이 반도체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힘을 모은다면 이후 또다시 반도체 슈퍼 빅사이클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 말하며 강의를 끝맺었다.
앞으로 걷게 될 10년 행보가 30년의 반도체 산업 미래를 결정한다! 한국 반도체 산업에 닥친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을까?
wp@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그맨 김태현·미자가 인증했던 아침밥…아파트는 커뮤니티 전쟁중[부동산360]
- 서세원, 프로포폴 맞았나?…캄보디아 간호사 “사망 직전, 하얀 액체 주사”
- “애주가 김일중 아나운서도 몰랐던 사실” 술깨는 음료보다 ‘물’ 마셔라
- “정명석의 사랑은 선택적 은총”…JMS 침실 첫 공개됐다
- 가수 신승훈도 250억 건물주…신사동 빌딩 18년만에 7배 올랐다
- 이승기, 어린이날 맞아 서울대어린이병원서 공연…“어린이 환자·가족 위로”
- 삼성폰·아이폰 싫다…“부잣집 딸, LG휴대폰 설마 아직도 써?”
- “지들도 처맞았나”…반성없는 태안 학폭 가해자에 누리꾼들 뿔났다
- 美스벅이 100톤 주문 ‘K-말차’, 근데 더 팔수가 없다고? [푸드360]
- 조민 한복입고 ‘꽃챌린지’ 한 배경엔…‘총선 출마’ 예고한 황현선 누구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