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지식산업센터 원주`, 라이브오피스 주목…팔방미인 `라이브오피스` 업무와 생활 한번에

배석현 2023. 5. 5. 09: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I지식산업센터 원주 라이브오피스 [원진디벨로퍼 제공]

업무와 휴식공간을 합친 복합공간인 '라이브오피스'가 이제는 직주근접에서 직주통합형으로 디지털노마드(Digital Nomad: 노트북 같은 기기를 이용해 장소에 제약 받지 않고 업무를 보는 사람들)족들에게 인기다.

라이브오피스는 Live와 office를 합친 신조어로 내 집처럼 편안한 휴식이 가능한 공간과 업무를 하는 공간이 가깝다 못해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복합공간을 의미한다. 기존의 오피스텔과 달리 라이브오피스는 지식산업센터로서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으며, 다양한 세제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특히 합법적 다락 시공, 화장실, 샤워실 등의 설계로 작은 규모에도 공간 활용도가 우수하여 공실리스크가 적고 업무 특성을 고려한 빌트인 가전과 가구 등의 제공으로 편의성이 오피스텔보다 우수하다. 특히, 최근의 지식산업센터는 센터 내 다양한 편의시설과 입주 기업의 업무를 위한 여러 특화시설 등이 제공되고, 자연 친화적인 휴식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소규모 사무실에 적합한 디지털노마드족과 크리에이터 등에게 안성맞춤이다.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나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PC가 손바닥 안으로 들어오면서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마음만 먹으면 근무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보통 프리랜서나 스타트업 등에 종사하는 경우 지역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기에 정부에서도 이들의 업무 트렌드를 반영한 지식산업센터를 통해 세재 감면 혜택과 정책 자금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시간과 장소를 뛰어 넘어 인터넷에 접속하여 일을 하고, 어디에서도 첨단 디지털 장비 등을 휴대한 채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노마드 워커들에게는 일과 사생활, 집과 직장의 경계가 없기 때문에 업무과 휴식이 가능한 라이브오피스를 특히 선호한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임플란트 전문 기업 ㈜네오바이오텍 등 굵직한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와 이전이 활발한 원주기업도시에 'B&I지식산업센터 원주'가 2025년 준공 예정이다.

B&I지식산업센터 원주는 공장, 업무형 지식산업센터, 라이브오피스, 기숙사 등을 갖춘 첨단 비즈니스센터로서 입주자 전용 클라우드 서버를 제공해 직원들의 협업이 언제나 가능하고, 첨단 IoT를 활용, 가전·조명 등의 제어를 통한 편의성 향상 및 사물인터넷(IoT)과 결합한 보안서비스로 입주자의 안전을 도모하는 등 센터 경쟁력을 높였다.

스트레스 없는 생산적인 삶에 대한 갈망과 함께 빽빽한 서류철로 꽉 차인 사무실에서 벗어나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생활을 지향하는 요즘 세대들이 선호하는 사무실 트렌드가 업무 능률을 향상시키면서 자유로운 공간이 조화를 이룬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 B&I지식산업센터는 이 트렌드에 걸맞게 회의실, 스튜디오 등의 '업무별 전용 공간'을 제공하고, 일 하다가도 나와서 업무를 볼 수 있는 북카페, 하늘공원 등의 자유로운 공간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건물 1, 2층 내부에는 중정 공간이 설계되어 있어 개방된 공간을 구현하고 전 층에 자연 채광이 가능해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업무와 휴식이 같은 장소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는 디지털노마드족에게는 건물 안에 있어도 자연 친화적인 힐링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업무 틈틈히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휘트니스 센터를 제공하고 전기차 충전시설을 총24대나 설치하는 등 입주 기업을 위한 다양한 특화 시설도 눈길을 끈다.

정부에서 지정한 지식산업센터인만큼 취득세, 재산세 감면을 비롯해 강원도, 원주시의 정책 지원자금 및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 정책자금 등 다양한 자금 지원 혜택이 가능하다.

자금 문턱도 낮췄다. 최대 90%까지 저금리 융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자금은 계약금 10% 소액만으로 가능하며 여기에 부가세 100% 환급혜택까지 더해지면 실투자금은 5% 내외에 불과하다.

원주기업도시는 교통 및 주변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3개의 철도, 전철 노선이 통과하는 핵심 환승역인 서원주역이 가까워 청량리까지 40분대면 갈 수 있는 데다 수도권 복선전철 개통 시 강남까지 50분대로 도착이 가능한 교통 호재와 더불어 서원주역을 중심으로 역세권개발사업, 인근에 부론일반산업단지 삼성반도체 공장 유치 등 다양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투자 가치로도 손색이 없다.

'B&I지식산업센터 원주'는 빠르게 변하는 업무 트렌드의 변화에 걸맞게 다양한 특화 시설을 제공하고, 업무와 휴식이 함께 어우러지며 삶의 밸런스를 높일 수 있는 환경을 두루 갖췄다.

원주기업도시에 첫번째로 건립되는 지식산업센터라는 가치와 함께 첨단 비즈니스 센터로서 기업도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분양에 관한 문의는 원주시에 위치한 분양홍보관에서 가능하다.

배석현기자 qotjrgussla@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