銀銀하게 빛난다…은값 또 최고가 찍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은 가격이 1년 최고가를 경신하고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안전자산 투자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올해 은 공급도 부족할 거란 전망이 나온다.
금속산업 시장조사기업 메탈포커스는 은 가격이 단기적으로 2021년 중반 이후 최고치인 트로이온스당 28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년來 두번째로 큰 공급 부족
"추가 상승 여력 충분" 전망
은 가격이 1년 최고가를 경신하고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안전자산 투자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올해 은 공급도 부족할 거란 전망이 나온다.
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은 선물(7월물) 가격은 트로이온스당 25.68달러로 마감했다. 1년 최고가(지난달 13일 트로이온스당 25.93달러)에 근접했다. 이날 장중 트로이온스당 26달러에 근접하기도 했다.
은은 산업용 금속 성격도 있지만 금 같은 안전자산으로도 분류된다. 이 때문에 경기 침체 가능성이나 지정학적 위기감이 커지는 시기에 금과 함께 은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인플레이션 헤지(위험 회피) 수단 중 하나기도 하다.
최근엔 미국 달러화가 약세를 이어가면서 은 가격 상승에 기여하기도 했다. 주요 6개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ICE 달러인덱스는 올 들어 2%가량 하락했다.
상장지수펀드(ETF) 전문 운용사 ETF매니저스그룹(ETFMG)의 스티븐 가드너 이사는 “작년 한 해 동안 귀금속 가격 약세의 원인이었던 강(强)달러 현상이 지난해 10월부터 완화하고 있다”며 “위험 회피를 위한 안전자산 투자 수요도 늘었다”고 했다. 올 들어 3일까지 금 선물은 11.5%, 은 선물은 6.8% 올랐다.
은을 비롯한 귀금속 투자는 지난 3월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파산한 뒤 더 주목받았다. 금 거래 중개회사 모네터리메탈스의 키스 와이너 최고경영자(CEO)는 “투자자들은 SVB와 시그니처은행 파산 당시 보유하고 있던 달러를 잃을 뻔했다”며 “최근 귀금속값 상승은 미국 달러 시스템에 대한 두려움과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금속산업 시장조사기업 메탈포커스는 은 가격이 단기적으로 2021년 중반 이후 최고치인 트로이온스당 28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올해 은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1억4210만트로이온스 부족할 것이란 예측에서다. 수요 대비 공급 부족량은 지난해(2억3770만트로이온스)에 이어 20년 동안 두 번째로 클 전망이다. 은 수요의 48%를 차지하는 산업용 수요가 역대 최고치인 5억5650만트로이온스까지 불어났지만, 공급량은 주요 생산국 중 하나인 페루의 정정 불안 등으로 늘어나지 못하고 있어서다.
올해 말까지 세계 은 재고량이 2020년 말 대비 4억3090만트로이온스 쪼그라들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지난해 연간 생산량(10억4700만트로이온스)의 절반만큼 줄어드는 셈이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美 기준금리 인상, 은행 신용경색 가속화할 것"
- 미 실업수당 청구건수 24만건…전주보다 1만3천건 증가
- '하얀 석유' 불리던 이름값이 아깝다…잘 나가던 리튬의 추락
- 벅셔해서웨이 '배당주 사랑'…올 57억弗 챙길 듯
- 모건스탠리 "램리서치·코스트코·WM" 담아라
- "먹지 말고 당장 반품하세요"…이 제품 '무늬만 홍삼'이었다
- "연진아, 나 지금 신나"…송혜교 '이 기업' 광고 모델됐다
- "포르쉐와 맞교환 가능"…브루노 마스 공연 암표 '상상초월'
- 시대가 어느 땐데…"찰스 3세에게 무릎 꿇어" 충성맹세 논란
- "아직 일용직인데"…'20억' 로또 1등 당첨자 후기 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