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조언자? 주머니 털려는 점쟁이들” 버핏 오른팔의 비판

김기훈 경제전문기자 2023. 5. 4. 15: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9세 투자 노장 찰리 멍거의 조언
99세의 투자 노장 찰리 멍거 버크셔해서웨이 부회장./위키피디아

한국에서 SG증권발(發) 주가조작 의혹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99세 억만장자 투자자인 찰리 멍거 버크셔해서웨이 부회장이 투자자를 위한 조언을 내놨다. 멍거는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의 단짝이다. 버핏보다 여섯살이나 많지만 45년 동안 버크셔해서웨이에서 함께 일하며 버핏에게 투자 조언을 해왔다. 버핏이 초기에 단타 매매로 짭짤한 수익을 낼 때, 회사가 거대 기업으로 성장시키려면 우량주 중심의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며 버핏을 설득해 투자전략을 바꾸게 한 것도 그였다.

멍거는 최근 파이낸셜타임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버크셔해서웨이를 초대형 회사로 성장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대부분 저금리, 낮은 주가, 방대한 주식투자 기회 덕분이었다”고 말했다. 주식투자 하기에 적절한 시기에 태어나 큰 돈을 벌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요즘은 높은 물가상승률, 고금리, 치열한 경쟁 때문에 투자자들이 과거처럼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것이 훨씬 어려워졌다”고 인정했다. 버핏과 멍거는 40여년 동안 연 평균 20%의 수익률을 올렸었다. 버핏도 최근 채권금리가 높아 주식과 부동산 가격을 억누르고 있다며, 고물가와 불황이 경제와 기업 경영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었다.

지난 2022년 4월 30일 미국 네브라스카주 오마하에서 열린 버크셔해서웨이 주주총회에서 함께 이동하는 찰리 멍거 버크셔해서웨이 부회장(오른쪽)과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로이터 연합뉴스

멍거는 더 나아가 이런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많은 투자조언가들의 잘못된 조언 때문에 손실을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미국에는 펀드 매니저가 너무 많다”며 “그들은 고객들의 주머니에서 돈을 끌어내려는 점쟁이와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예를 들어 투자자문사, 헤지펀드, 주식중개인, 펀드매니저 등 투자조언가들은 시장 평균 수익률을 넘는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며 투자자들의 돈을 끌어들여 높은 수수료를 챙기지만, 결국 시장 수익률을 따라가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한다고 지적했다. 큰 손실이 생기면 성과수수료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개인투자자와 마찬가지로 안전한 인덱스펀드 투자에 그치고 있다는 설명이다. 멍거는 더 나아가 유행에 따라 주가가 급등락하는 밈(meme) 주식에 대해 “투자조언가들이 조언을 잘못해서 벌어진 ‘카지노 도박’”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면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미국 투자전문매체들에 따르면 멍거는 예컨대 주식 투자의 경우 연 10%의 수익률을 얻기 위해 몇몇 보통주에 분산투자하는 예전의 검증된 방식이 지금은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투자도 지난 수십년 동안 부동산 가격이 물가상승률 이상 폭등한 점에 비추어 볼 때 예전처럼 예측가능한 획일적인 투자공식을 찾기는 어려워졌다고 인정했다.

친구인 찰리 멍거 버크셔해서웨이 부회장의 조언을 받아 지금의 우량주 중심 장기투자 전략을 수립해 성공한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2019년 5월 5일 주주총회에서 발언하는 모습./AP 연합뉴스

이러한 상황에서 개개인들이 투자를 할 때에는 자신에게 꼭 맞는 맞춤형 투자법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찾지 못할 경우 금융 환경의 복잡성을 피하고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월스트리트의 전문가들은 “지금은 버핏이나 멍거의 시대와 투자 환경이 다르지만, 그들처럼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인내심 있게 투자하는 것이 최선의 전략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