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 피해야 할 식품은?

정희은 2023. 5. 4. 1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함께 먹으면 좋다.

올바른 식품을 골랐더라도 운동 직전에 먹는 건 좋지 않다.

에너지 드링크 = 운동하기 전 기운을 끌어올리는 데 좋을 것 같지만, 에너지드링크에는 사람을 초조하게 하고 심박수와 혈압을 올릴 수 있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단백질바 = 운동하기 전에 먹기 간편하고 좋은 식품인 듯하다 물론 근육을 만드는데 좋지만 문제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을 수 있다는 점.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운동 전에 아무거나 먹으면 오히려 운동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운동을 시작하기 전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함께 먹으면 좋다. 탄수화물은 운동하는 데 필요한 연료를 공급하고 단백질은 근육을 만들고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올바른 식품을 골랐더라도 운동 직전에 먹는 건 좋지 않다. 운동 1~3시간 전에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다. 운동 직전에 아무거나 먹으면 운동에 방해가 될 수 있어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에너지 드링크 = 운동하기 전 기운을 끌어올리는 데 좋을 것 같지만, 에너지드링크에는 사람을 초조하게 하고 심박수와 혈압을 올릴 수 있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운동이 끝날 때까지는 에너지드링크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단백질바 = 운동하기 전에 먹기 간편하고 좋은 식품인 듯하다 물론 근육을 만드는데 좋지만 문제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을 수 있다는 점. 따라서 성분표기를 보고 당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고섬유질 채소 =섬유질은 몸에 좋지만 운동 전에는 먹지 않는 게 좋다. 브로콜리, 방울양배추, 콜리플라워와 같은 채소들은 소화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운동 전 먹으면 운동할 때 속이 불편할 수 있다. 그보다는 잘 익힌 아스파라거스나 감자와 같이 몸에 부담이 덜한 채소를 선택하는 게 좋다.

고지방 식품 = 지방이라고 모두 몸에 나쁜 건 아니지만, 운동 전에는 지방 섭취를 자제하는 게 좋다.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신체가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기 위해 힘들게 일해야 하며, 이 때문에 운동을 시작하기도 전에 피곤해질 수 있다.

요거트 = 단백질바와 마찬가지로, 성분표기를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한다. 특정 브랜드 제품들은 설탕과 지방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있다. 둘 다 운동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유제품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운동을 했을 때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

아마씨 = 아마씨는 변비를 완화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마씨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과 지방산 때문에 운동 전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탄산음료 = 보통 탄산음료에는 매우 많은 양의 설탕과 카페인이 들어있다. 카페인도 운동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데다, 에너지를 급격히 떨어뜨리며 칼로리도 높다. 영양가는 전혀 없고, 수분을 보충하기에도 좋은 선택이 아니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