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골드라인 혼잡도 줄인다···8일부터 전세버스 32회 추가 투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와 김포시가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위해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를 8일부터 32회 추가 투입한다.
앞서 도는 지난달 18일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특별대책'을 발표하면서 김포골드라인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 노선에 직행 전세버스를 투입해 배차 간격을 현행 15분에서 5분으로 단축한다고 약속한 바 있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엄진섭 김포부시장은 8일 걸포북변역 정류장에서 추가 투입된 70번 버스의 운행 현장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전 6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집중 배차
경기도와 김포시가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위해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를 8일부터 32회 추가 투입한다. 출근 시간대 3~6분 간격 배차로 시민들의 버스 이용이 한결 쉬워질 전망이다.
도는 서울시, 버스업체와 협의를 신속히 마무리해 8일 오전 6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70번 버스 노선의 3~6분 간격 운영이 가능해졌다고 4일 밝혔다.
앞서 도는 지난달 18일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특별대책’을 발표하면서 김포골드라인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 노선에 직행 전세버스를 투입해 배차 간격을 현행 15분에서 5분으로 단축한다고 약속한 바 있다. 70번 버스는 걸포마루공원에서 출발해 걸포북변역~풍무역~고촌역~개화역을 경유한 뒤 김포공항역에서 운행을 종료해 김포골드라인 대체 역할이 기대되는 노선이다.
도는 예비비 예산 11억 6000만 원(경기도와 김포시 각 50% 분담)을 투입해 8회를 추가 운행했고, 24회를 추가하기 위해 서울시, 버스업체와의 협의를 진행했다. 도와 김포시는 버스 추가 투입에 따른 정류소 혼잡 문제, 버스업체 인력 문제 등을 적극적으로 대화했고 당초 협의 완료 예상 시점인 6월 말보다 두 달여 앞당긴 지난 1일 협의를 마쳤다.
혼잡도 완화를 위해 조정된 노선을 보면 70번 버스는 걸포마루공원~걸포북변역~풍무역~고촌역~개화역~김포공항역을 9회 운행한다. 걸포마루공원~걸포북변역~풍무역~개화역~김포공항역을 운행하는 70A번과 걸포마루공원~사우역~고촌역~개화역~김포공항역 70B번 버스는 각각 16회씩 운행한다.
한편 7월 운행 예정이었던 수요응답버스(DRT) 30대를 6월 중 고촌읍에 10대부터 우선 투입하고, 8월부터 나머지 20대는 규제샌드박스 승인 등 행정 절차 완료 후 순차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김포시와 함께 수요응답버스의 김포공항 진입을 위한 서울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엄진섭 김포부시장은 8일 걸포북변역 정류장에서 추가 투입된 70번 버스의 운행 현장을 점검할 예정이다.
박승삼 경기도 교통국장은 “시민들의 안전과 정시 출근을 위해 긴급 대책으로 전세버스와 수요응답버스를 추가 운행한다”며 “개화역에서 김포공항까지 서울시 구간 버스전용차로 설치를 5월 말까지 완료하는 등 계속해서 추가 대책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의정부=이경환 기자 lkh@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동석 때문에 삶이 편해져'…中 SNS '프사' 도배, 대체 왜?
- '주가조작 의혹' 핵심인물들 초호화 생활 수준이 상상 초월
- '음주운전 도주' 역주행에…마주 오던 택시기사 사망
- 대만 여행서 여친 숨지자 짐부터 한국 보낸 남친…'죽였냐' 묻자 '침묵'
- 명예교수님이?…서울대 구내식당서 시비 붙은 학생 폭행 혐의 입건
- '수도권 120㎜ 퍼붓는다'…어린이날 연휴 전국 '비폭탄'
- 日 유명 개그맨, 망원시장서 '위생 테러'…침 묻은 꼬치로 닭강정 쿡
- '아줌마!' 부르다 살인난다…여성 분노케 하는 '그 말' [이슈, 풀어주리]
- '돈 맡겨, 아주 종교야' 임창정…美골프장 계약에도 동행 의혹
- '해외직구 결제 639,900원'…보이스피싱 그놈 '미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