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에게 매력적인 강소기업 2만 7천여 곳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2023년도 올해의 강소기업 27,790개를 선정해 발표했다고 오늘(4일) 밝혔습니다.
강소기업은 청년이 믿고 도전할 수 있는 우수한 중소·중견기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2년부터 고용노동부가 '중앙부처·공공기관·지자체 등에서 추천한 우수기업(추천기업 브랜드)'과 '자발적으로 신청한 기업' 중에서 임금체불·산업재해 여부, 신용평가등급, 향락업 등 제외업종을 고려해 매년 선정하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수도권 소재 비율 43.1%..소폭 증가
채용지원·신용보증·세무조사 등 혜택
전년에 비해 1만 1,135개가 늘었고, 2년 연속 선정된 기업은 1만 3,331개입니다.
추천받은 우수기업 및 신청기업은 전년보다 1,727개가 늘어난 4만 9,036개로서 매년 강소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강소기업은 청년이 믿고 도전할 수 있는 우수한 중소·중견기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2년부터 고용노동부가 '중앙부처·공공기관·지자체 등에서 추천한 우수기업(추천기업 브랜드)'과 '자발적으로 신청한 기업' 중에서 임금체불·산업재해 여부, 신용평가등급, 향락업 등 제외업종을 고려해 매년 선정하고 있습니다.
기업 규모 면에서 20인 이하 기업이 39.4%로 가장 많았고, 21~50인 이하 기업(38.4%), 51~100인 이하 기업(13.3%) 순이었습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 비율이 62.8%, 그밖에 도소매업 12.1%, 정보통신업 10.7%,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6.2% 순으로 많았습니다.
지역별로는 비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제외)에 소재한 기업이 43.1%로, 비수도권 기업 비율이 전년에 비해 소폭 증가했습니다(2022, 42.4%→2023, 43.1%).
강소기업은 5월부터 1년간 청년워크넷에 기업정보를 게재할 수 있고 채용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신용보증기금 보증 우대,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선정 우대, 폭염재난예방 대책설비 우선지원, 국세청 정기 세무조사 선정 제외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소기업 선정결과는 고용노동부 누리집(www.moel.go.kr) '공지사항' 또는 청년워크넷(www.work.go.kr/jobyoung)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청년워크넷에서는 6월부터 선정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강소기업 선정기준에서 더 나아가 청년친화적 근로 여건을 갖춘 기업을 청년친화강소기업으로 선정하여 추가 혜택을 부여할 계획입니다.
청년친화강소기업 신청공고는 8월 고용노동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올해 선정된 강소기업에는 신청 관련 정보를 별도 안내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만 4천 개 파편 '화엄석경' 복원 본격
- [날씨]어린이날 연휴 전국 천둥ㆍ번개 동반 많은 비
- 김민석 “尹 공약 간호법 거부?..명분이 뭘까 궁금”
- "불국사ㆍ석굴암, 이제 무료입장"..전국 65개 사찰 관람료 면제
- ‘한라산 오르다 하마터면...’수학여행 고교생 12명 저체온증
- 울산ㆍ고양 등 6개 도시에 스마트 시티 거점 조성
- "美 기준금리 또 올렸다"..한미 금리차 1.75%p로 역대 최대
- 전기요금 인상 코앞..2분기 'kWh당 10원 미만' 인상 유력
- 한국형 자동차 친환경성 평가기술 개발한다
- "수산물 방사능 안심하세요" 검사 결과 발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