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J중공업, 친환경 7500㎥급 LNG 벙커링선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J중공업 조선부문(대표이사 유상철)은 새 LNG(액화천연가스) 벙커링선 선형 개발을 완료하고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HJ중공업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중견조선소혁신성장개발사업 지원에 힘입어 7500㎥(입방미터) 급 LNG 벙커링선 선형 개발을 완료하고, 기본설계에 대한 선급 기본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 기술 확보 박차”
[헤럴드경제=양대근 기자] HJ중공업 조선부문(대표이사 유상철)은 새 LNG(액화천연가스) 벙커링선 선형 개발을 완료하고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HJ중공업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중견조선소혁신성장개발사업 지원에 힘입어 7500㎥(입방미터) 급 LNG 벙커링선 선형 개발을 완료하고, 기본설계에 대한 선급 기본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 LNG 벙커링선은 ‘바다 위의 주유소’로 불리며 LNG 연료를 해상 공급하는 선박을 말한다. 기본인증 승인 기관은 200년이 넘는 역사와 권위를 자랑하는 세계 최대 선급인 영국 로이드선급(LR)이다.
이번에 HJ중공업이 개발한 7500㎥급 LNG 벙커링선은 지난 2014년 일본 NYK로부터 수주한 5100㎥급 LNG 벙커링선에 이은 새로운 선형이다. 당시 전 세계적으로 범용 LNG 벙커링 선박이 발주된 것은 처음이어서 업계에서도 화제가 됐다.
HJ중공업이 개발한 LNG 벙커링선은 가장 효율이 높은 벙커링선으로 꼽히는 쉽투쉽(ship-to-ship) 방식으로 개발됐다. 국제해사기구로부터 인증받은 독립형 압력식 LNG 탱크 2기를 탑재해 한번에 7500㎥의 LNG 공급이 가능하다. 이중연료(LNG·MGO Dual Fuel) 추진 시스템을 통해 조종성과 운항효율도 확보했다.
또한 HJ중공업은 선박평형수(선박의 무게중심 유지를 위해 탱크에 넣는 바닷물)로 인한 해양생태계 교란을 방지하기 위해 평형수의 유입·배출 없이 선박 운항이 가능한 ‘무평형수’ 선박으로 개발했다. 무평형수 선박은 별도의 평형수 처리장치가 필요없어 환경 친화적일 뿐 아니라 건조비용과 운용비까지 절감할 수 있는 최첨단 선박으로 손꼽힌다.
한편 HJ중공업은 수소선박 개발을 위해 부산대학교 수소선박기술센터와 함께 기술 개발에 매진 중이다. 수소선박은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아 탄소중립 실현이 가능한 차세대 그린십으로 각광받고 있다.
HJ중공업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의 탄소 배출 규제에 따라 친환경에너지를 주 원료로 하는 친환경 선박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탄소제로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 개발과 친환경 선박 건조를 통해 시장에서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igroo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0억 받던 나영석 PD 퇴사 알고보니” 충격의 적자 사태 직면…위기설 ‘술렁’
- ‘후배 학폭’ 이영하, 檢 징역 2년 구형…“그렇게 심한 행동 했는지는 모르겠다”
- “정명석의 사랑은 선택적 은총”…JMS 침실 첫 공개됐다
- “엄마 ‘접는폰’ 사줘” 아이폰 안 쓰면 왕따라더니… 삼성도 놀랐다?
- “공짜로 준다고 했더니” 역대급 ‘대이동’ 벌어졌다
- 태안 여중생 학교폭력 영상 SNS 확산…경찰 수사 나섰다
- 황철순 “주가조작 가담한 헬스장?...난 주식도 모르는 똥멍청이”
- “여보 세력 나야, 거기 잘 오르니”…임창정, 패러디 유튜버 법적 조치 경고
-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 주변인 4명도 입건…대리처방 정황도
- 방탄소년단 제이홉 입대, 전 세계 팬들 ‘신병교육대’ 식단 공유…한식 관심 이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