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 ‘4·3 왜곡’ 태영호·김재원 징계 개시…태영호 소송 추진은?

KBS 지역국 2023. 5. 3. 19: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제주] [앵커]

제주 4·3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등 여러 구설로 비판을 받고 있는 국민의힘 태영호, 김재원 두 최고위원에 대해 당 윤리위가 징계를 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과연 국민의힘 윤리위가 어느 정도 수위의 징계를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는데요,

앞서 4·3 관련 70여 개 단체가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 이들을 징계해달라며 제소했죠,

김창범 4·3유족회장과 이 문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지난 1일이었죠,

국민의힘 윤리위가 일단 태영호, 김재원 두 최고위원에 대해 징계를 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앵커]

이르면 다음 주 월요일 2차 윤리위에서 징계 수위가 결정될 수도 있는데요.

어느 정도 수위 징계가 내려져야 한다고 보세요?

[앵커]

김재원 최고위원의 경우 지난 달 제주를 찾아 유족들께 사과를 했지만 진정성에 의심이 간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어떤 점에서 진정성이 없다고 보신 겁니까?

[앵커]

태영호 최고위원의 경우 자신의 발언에 대해 끝까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인데요.

비공식적으로라도 유족회나 4·3단체에 입장을 전한게 없습니까?

[앵커]

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해서는 윤리위 제소뿐 아니라 유족회에서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준비하고 계시죠?

[앵커]

소송을 위해 유족들을 대상으로 소송인단을 모집하고 계신데, 몇 분 정도 소송 참여 의사를 밝히셨고, 어느 시점에 소송을 제기하실 계획인가요?

[앵커]

태영호 최고위원의 경우 명예훼손 소송뿐 아니라 손해배상 청구도 검토 중이시라고요?

[앵커]

지금까지 4·3을 폄훼하고 왜곡하며 모욕하는 발언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정당 윤리위 제소와 소송까지 추진하시게된 이유는 어떤 겁니까?

[앵커]

이 같은 문제를 막기 위해 4·3을 왜곡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특별법 개정이 추진되고 있지만 입법에 속도를 내고 있지 못합니다.

어떤 문제가 있다고 보세요?

[앵커]

네, 앞으로 진행될 국민의힘 윤리위 결과와 소송 진행 상황 저희도 지켜보겠습니다.

오늘 출연 감사드립니다.

KBS 지역국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