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NET, 경기도 수출기업 디지털전환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대표 차영환)은 3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GBSA·원장 강성천)과 경기도 수출기업의 디지털전환(DX)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경기도 수출기업의 DX 활성화를 위한 협업체계 가동 및 전자무역 서비스 활용 지원 ▲전자무역 데이터 연계를 통한 수출기업 지원 ▲GBSA의 온라인 수출지원 플랫폼(gbcprime)과 KTNET의 'uTradeHub' '스마트 무역원장' 연계를 통한 경기도 수출기업의 DX와 해외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주문정 기자)한국무역정보통신(KTNET·대표 차영환)은 3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GBSA·원장 강성천)과 경기도 수출기업의 디지털전환(DX)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경기도 수출기업의 DX 활성화를 위한 협업체계 가동 및 전자무역 서비스 활용 지원 ▲전자무역 데이터 연계를 통한 수출기업 지원 ▲GBSA의 온라인 수출지원 플랫폼(gbcprime)과 KTNET의 ‘uTradeHub’ ‘스마트 무역원장’ 연계를 통한 경기도 수출기업의 DX와 해외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2025년까지 스마트 무역원장과 gbcprime 간 시스템 연계를 완료하고, 경기도 수출 지원사업의 효율적 관리와 수출기업의 무역관리 편의성을 높여 도내 수출기업의 해외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GBSA의 gbcprime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온라인 수출지원 플랫폼으로 바이어 발굴, 자동매칭 화상상담, 온라인 전시장 구축 등을 지원하고 있다. KTNET의 스마트 무역원장은 무역업체의 수출 견적, 계약, 통관, 선적, 대금회수 등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uTradeHub 플랫폼에 새롭게 구현한 기능이다.
gbcprime과 스마트 무역원장이 연계되면 경기도 수출기업은 gbcprime으로 상품 홍보·마케팅·바이어 발굴 등을 지원받아 수출계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무역원장에서 수출업무 전 과정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어 해외 마케팅, 무역서류 작성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 두 기관이 보유한 무역 데이터를 연계해 활용하면 경기도 맞춤형 간접수출 데이터 분석과 비정형 무역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기반의 도내 구매-공급기업 매칭이 가능하다.
KTNET 관계자는 “경기도 수출기업은 바이어 발굴과 매칭을 더욱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KTNET의 전자무역 서비스를 통해 무역업무 편의성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차영환 KTNET 사장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중소벤처기업 종합 지원기관인 GBSA와 전자무역을 통해 국내 기업의 무역을 지원하는 KTNET이 힘을 합쳤다”면서 “GBSA와의 협력을 계기로 우리 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와 DX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KTNET은 국가 지정 전자무역기반사업자로 전자문서 중계와 무역·물류 포털 서비스를 통해 무역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GBSA는 창업과 사업화·투자·수출 등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노력해온 경기도 최대 중소기업 지원기관이다.
주문정 기자(mjjoo@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NET, 미국·일본 이어 캐나다 화물목록 사전신고 서비스 개시
- KTNET, 페루 공공 전자상거래플랫폼 고도화 착수
- KTNET-산업연구원, 데이터 기반 사업 협력
- KTNET, 블록체인 기반 전자선하증권 플랫폼 구축
- KTNET, 전자무역솔루션 ‘겟메이트’ GS인증 1등급 획득
- 수능 끝 첫 주말, 지스타2024 학생 게임팬 대거 몰려
- 세일즈포스發 먹통에 日 정부도, 韓 기업도 '마비'
- 삼성 차세대폰 갤럭시S25, 언제 공개되나
- 대기업 3Q 영업익 증가액 1위 SK하이닉스...영업손실 1위 SK에너지
- 머스크의 우주기업 ‘스페이스X’, 기업가치 약 349조원 평가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