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역대 최대 1조70000억 규모 이차전지 투자 유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포항시는 올해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역대 최대 규모 투자 유치를 달성하며 글로벌 배터리 허브 도시로 도약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스코퓨처엠과 절강화유코발트의 이번 투자는 포항지역 경제의 혁신적인 대도약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선제적인 노력과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구축한 배터리 소재 생산에서 재활용·재사용까지의 밸류체인 완성과 올해만 5조 원에 이르는 이차전지 분야 투자유치 성과는 포항이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최적지'이자 '이차전지 소재 분야 글로벌 허브 도시'임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포스코퓨처엠·중국절강화유코발트 협약
전구체 1조2000억, 음극재 5000억 유치
[포항=뉴시스] 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는 올해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역대 최대 규모 투자 유치를 달성하며 글로벌 배터리 허브 도시로 도약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대규모 투자유치가 이어지면서 지역 경제 대도약의 계기를 마련한 것은 물론 이차전지 특화단지 최적지임을 다시 한번 입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포항시와 경상북도는 이날 오전 시청에서 포스코퓨처엠·중국 절강화유코발트와 1조 2000억 원, 포스코퓨처엠과 50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각각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천쉬에화 절강화유코발트 회장 등이 참석했다.
포스코퓨처엠과 절강화유코발트는 이번 협약에 따라 신규 합작법인을 설립해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에 올해 공장을 착공해 오는 2027년까지 총 1조 2000억 원을 투자해 니켈정제 및 전구체를 생산할 계획이다.
전구체는 배터리의 출력과 용량 등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소재인 양극재의 원재료로, 양극재 원가의 약 70%를 차지할 정도로 배터리 제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절강화유코발트는 지난 2002년 설립한 중국 최대 코발트 생산기업이자 세계 TOP 3위의 전구체 생산기업으로 니켈, 코발트 등 원자재 채굴부터 배터리 소재와 재활용·재사용까지 수직계열화를 구축하고 있다.
앞서 포스코퓨처엠은 블루밸리 국가산단에 1단계로 약 3500억 원을 투자해 연 1만 8000t의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공장을 건설해 오고 있다.
포스코퓨처엠은 이번 협약을 통해 추가로 오는 2025년까지 5000억 원을 투자해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공장을 증설할 계획이다. 영일만산단에 총 1조 3000억 원을 투자해 연산 10만 6000t의 하이니켈 양극재 생산공장도 건설해 오고 있다.
포스코퓨처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양극재와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는 이차전지 소재 세계적인 선두 기업으로 오는 2030년까지 연산 양극재 61만t, 음극재 32만t의 글로벌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시는 올들어 포스코실리콘솔루션 실리콘 음극재 3000억 원과 포스코 이차전지용 산소플랜트 1000억 원, 동국산업 이차전지 케이스용 니켈도금강판 생산설비 1100억 원을 투자 유치한 바 있다.
에코프로 블루밸리캠퍼스(가칭) 2조 원 투자가 확정되면 이차전지 분야에만 총 5조 원에 이르는 대규모 투자유치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스코퓨처엠과 절강화유코발트의 이번 투자는 포항지역 경제의 혁신적인 대도약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선제적인 노력과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구축한 배터리 소재 생산에서 재활용·재사용까지의 밸류체인 완성과 올해만 5조 원에 이르는 이차전지 분야 투자유치 성과는 포항이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최적지’이자 ‘이차전지 소재 분야 글로벌 허브 도시’임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dr.ka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정답소녀' 김수정, '동덕여대 공학 반대 서명' 동참 "모자란 남자…"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트럼프에 "Fxxx" 욕설 날렸다 역풍 맞은 '백설공주' 주연배우, 결국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