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DJ]위암 발생 땐 아찔?...최선의 예방법과 치료법은?

김채호 기자 2023. 5. 3. 16: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암 사망률 상위에 늘 빠지지 않는 게 '위암'이다.

그러나 이런 위암 발생자 수는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

국제신문이 운영하는 의학 유튜브 채널 닥터DJ에 출연한 유승정 인제대 부산백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위내시경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내시경 시술로 치료가 가능하고, 내시경 시술로 가능하지 않은 암이라도 조기 발견시 수술, 항암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흑색변은 위랑 십이지장에서 출혈이 있으면 피랑 위산이랑 만나면서 변이 검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유튜브 닥터DJ 캡처


우리나라 암 사망률 상위에 늘 빠지지 않는 게 ‘위암’이다. 그러나 이런 위암 발생자 수는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 바로 조기 암검진을 가능하게 한 ‘내시경’ 덕분이다. 국제신문이 운영하는 의학 유튜브 채널 닥터DJ에 출연한 유승정 인제대 부산백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위내시경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내시경 시술로 치료가 가능하고, 내시경 시술로 가능하지 않은 암이라도 조기 발견시 수술, 항암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유 교수와 ‘위내시경’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본다.

-몇 살부터 위내시경 검사를 해야 할까요?
▶2015년 위암검진 가이드라인에서 40-74세 성인을 대상으로 2년 주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이 심한 환자의 경우에는 1년마다 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권고합니다. 혹시 가까운 친척 중에 위암이 젊으셨을 때 20~30대 때 걸리신 분이 있다 면 걸리신 나이보다 2년 정도 전에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위내시경을 꼭 받아야하는 증상이 있을까요?
▶흑색변, 갑자기 발생한 속쓰림,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원인모를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있으면 위내시경 받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흑색변은 위랑 십이지장에서 출혈이 있으면 피랑 위산이랑 만나면서 변이 검게 나올 수 있습니다. 상부위장관 출혈이죠. 자장면 색깔 정도까지는 아니고 그것보다는 연하게 보입니다. 심하면 자장면처럼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냄새가 많이 나고 찐득찐득 하죠.

-위내시경과 위조영술의 차이를 알려주세요.
▶위 조영술은 X-ray상 X선이 통과가 안되서 하얗게 나오는 barium 또는 gastrograpin이라는 물질을 먹고 몸을 돌려가면서 X-ray를 촬영해서 위 점막의 이상소견을 보는 것인데.. 정확치가 않고, 조기위암의 경우에는 위점막이 평편하고 x-ray상에서 정상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위내시경이 더 정확합니다. 위조영술 장점은 위내시경을 안 할 수 있다는 거지만 웬만하면 좀 참고 위내시경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진=유튜브 닥터DJ 캡처


-위내시경에서 나오는 용종 개수가 중요한가요?
▶안중요합니다. 개수보다는 모양, 그리고 조직검사 결과가 중요합니다. 정말 동그랗게 원형으로 생긴 용종은 괜찮을 가능성이 높고요. 울퉁불퉁하고 사이즈도 크고 모양이 이상하면 선종이거나 유전적 질환에 의한 용종일 가능성이 있어서 추가 검사나 절제술이 필요하겠습니다.

-수면 내시경과 비수면 내시경을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수면을 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위장관 출혈이 있다거나 아니면 가지고 있는 기저 질환들이 숨쉬는 것이 힘들어서 수면을 했을 경우에 저산소증이 발생할 수 있다거나 아니면 수면에 민감하셔서 이전 수면 내시경 시에 저산소증이 발생한 병력이 있다거나 그런 경우라면 비수면을 하셔야하고,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시간이 되신다면 수면내시경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수면 내시경을 하는 경우에 시술자가 내시경을 시간을 두고 환자가 힘들어하지 않고 있으니까 조금 더 시술에 집중해서 진행할 수 있고요. 젊은이의 경우에는 위장이 더 민감하여서 위내시경을 받는 게 힘드십니다. 수면내시경을 받으시기를 추천합니다.

- 수면 내시경을 받으면 치매 발생 확률이 높아지나요?
▶그런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전신 마취도 그런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내시경 전 물은 왜 못 마실까요?
▶내시경이 목구멍 통과할 때 구역질이 나는데, 그때 구토를 할 수 있고 수면내시경 중에 잘못하면 폐로 흡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에도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나요?
▶천공, 출혈, 흡인성 폐렴 등 합병증이 당연히 발생할 수 있지만 가능성이 적고, 위해보다는 이득이 높다는 것이 많은 연구에서 증명되었습니다.

-위내시경 전이나 후에 피해야할 음식이 있나요?
▶금식 유지 시간을 지켜주신다면 특별히 피할 음식은 없습니다. 내시경하고 목 마취제 때문에 1시간이내에 물, 음식 드시면 흡인 위험성이 있습니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