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인벤션’ 바츨라프 스밀 “발명과 혁신의 흥망성쇠를 말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먹는 것, 교육, 교통수단, 수명 연장에 이르기까지 현대사회가 누리는 풍요는 수많은 발명과 혁신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바츨라프 스밀은 그의 신간 '인벤션'에서 바로 그런 실패를 통해서 우리가 다음 도약의 실마리를 얻고 혁신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가 전작들에서 인류 사회의 전환 과정과 작동 방법에 관해 설명했다면, 신간 '인벤션'에서는 그간의 발명과 혁신의 역사를 살펴보고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는 무엇인지 설명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먹는 것, 교육, 교통수단, 수명 연장에 이르기까지 현대사회가 누리는 풍요는 수많은 발명과 혁신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그 증거로 많은 사람이 식량, 전기, 철강, 의약품 등의 혜택을 범세계적으로 누리고 있다. 하지만 이런 발전이 꼭 성공적인 역사만 있던 것은 아니다.
환경에 악영향을 끼친 발명품도 있었고, 인간에게 해로운 발명품도 있었으며, 개발 초기에는 모르고 있던 큰 결함이 나중에 불거져서 한순간에 사라진 발명품도 있었다. 이처럼 발명에는 수많은 실패의 역사가 존재한다. 바츨라프 스밀은 그의 신간 ‘인벤션’에서 바로 그런 실패를 통해서 우리가 다음 도약의 실마리를 얻고 혁신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한다.
바츨라프 스밀은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환경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거장이다. 특히 그는 정량적 통계분석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는데, 그것은 그의 전작들을 통해 잘 나타나 있다. 그가 전작들에서 인류 사회의 전환 과정과 작동 방법에 관해 설명했다면, 신간 ‘인벤션’에서는 그간의 발명과 혁신의 역사를 살펴보고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는 무엇인지 설명한다.
바츨라프 스밀은 대중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더 유명하다. 그러다 빌 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가 본인의 소셜미디어들을 통해 그를 ‘가장 좋아하는 작가’라고 언급 하면서부터 대중들 사이에서 인지도 또한 오르게 됐다.
‘인벤션’은 총 5장으로 구성돼 있다. 각 장에선 발명의 역사, 퇴출당한 발명, 거의 성공할 뻔했던 발명, 인류에게 꼭 필요한 발명, 총 평을 다룬다. 특히 5장에서 근 미래의 발명에 대해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기대를 평가 하는데, 인류가 무한하게 발전할 것이라는 ‘착각’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한다. 인류 발전의 명과 암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추천하고 싶다고 저자는 전했다.
온라인뉴스팀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성 집 쫓아간 문신男…남편 폭행에도 ‘귀가조치’
- 70대 관리인, 승강기 갇힌 주민 구하고 추락사
- ‘속옷 차림·맨발’ 도로 헤맨 어린 남매…부모 품으로
- “80대 전 여자친구, 부탁 받고 살해”…60대男, 결국
- ‘함께 술을 마시자’ 채팅방서 만나 성관계 유도… 수억원 뜯은 일당 12명 검거
- 음주운전 하다 부부 덮친 20대 “앞을 못 봤다”
- “왜 돈 안 갚아” 대림동 칼부림… 중국동포 1명 사망
- “아줌마” 부르자 격분…야구방망이 휘두른 20대 여성
- ‘법카’로 구찌·샤넬…명품 수십억 산 경리의 최후
- [단독] ‘검수원복’ 조폭 잡는 검찰 돌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