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아내린 인천 현대시장 아케이드, 구조결함도 있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 동구 현대시장의 아케이드가 설계도면과 다르게 시공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현대시장 화재피해복구지원 TF 공동위원장에 따르면 현대시장 아케이드 정밀안전진단 결과, 대부분 철골부재에서 설계도면과 상이하게 시공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접합부에서 볼트체결 불량·부식 등 결함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시장 아케이드는 화재 발생 이전부터 수평하중에 대한 변위가 과다하게 발생, 불안정한 구조물 상태여서 보강이 필요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인천 동구 현대시장의 아케이드가 설계도면과 다르게 시공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접합부에 결함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아케이드를 불연재 소재로 교체하는 것과 동시에 철골구조물에 대한 점검도 병행해 전통시장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3일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현대시장 화재피해복구지원 TF 공동위원장에 따르면 현대시장 아케이드 정밀안전진단 결과, 대부분 철골부재에서 설계도면과 상이하게 시공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접합부에서 볼트체결 불량·부식 등 결함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시장 아케이드는 화재 발생 이전부터 수평하중에 대한 변위가 과다하게 발생, 불안정한 구조물 상태여서 보강이 필요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로현대시장 아케이드는 연면적 842.88 ㎡ 의 철골구조로 지난 2010 년 사용승인을 받은 이후 지금까지 점검 및 보수·보강한 이력이 없었다.
이번 화재로 아케이드 피해는 지붕층 보와 지상 1층 기둥에서 도장탈락, 그을음 등 손상이 발견됐고, 지상 1층 상부 철골보에서 변형이 발생했다. 지붕층 천장패널도 대부분 구간에서 변형 및 파손된 것으로 조사됐다.
허종식 의원은 “지금까지 전통시장 아케이드 불연성 교체 등 재질 문제에 주목했지만, 철골구조물 안전점검도 실시해야 하는 등 다중밀집시설에 대한 점검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며 “이번 화재를 계기로 시설이나 제도 등에 대해 부족한 부분을 면밀히 검토해 보완·개선할 부분에 대해 행정당국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월 4일 오후 11시38분께 인천 동구 송림동 현대시장을 비롯한 인근 5곳에 40대 남성이 불을 질렀다. 이 불로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시장 전체 점포 205곳 가운데 47곳이 탔다.
경찰은 당시 현대시장 주변 폐쇄회로(CC)TV 영상 등을 토대로 사건 다음날인 5일 오전 9시50분께 주거지에서 술에 취한 그를 검거했다. 경찰 조사에서 이 남성은 "시장에 불 지른 기억이 없고, 어떻게 귀가했는지도 생각나지 않는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경찰이 제시한 CCTV 영상을 본 남성은 "술이 웬수"라면서 결국 범행을 시인했다.
그는 지난 2006년부터 2018년까지 총 24차례 불을 질렀고, 4차례 기소돼 징역 10년을 복역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dy012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정답소녀' 김수정, '동덕여대 공학 반대 서명' 동참 "모자란 남자…"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