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코스피 USD 현물지수` 8일부터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거래소는 코스피 지수 대비 원·달러 환율의 실시간 변동을 반영하는 새로운 지수 '코스피 USD 현물 지수'를 오는 8일부터 발표한다고 3일 밝혔다.
지수는 코스피 지수에 기준시점(2011년 1월 3일) 대비 원·달러 환율의 변동을 실시간으로 반영·산출해 주식과 미국 달러에 분산투자 하는 효과를 구현한 전략 지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코스피 지수 대비 원·달러 환율의 실시간 변동을 반영하는 새로운 지수 '코스피 USD 현물 지수'를 오는 8일부터 발표한다고 3일 밝혔다.
지수는 코스피 지수에 기준시점(2011년 1월 3일) 대비 원·달러 환율의 변동을 실시간으로 반영·산출해 주식과 미국 달러에 분산투자 하는 효과를 구현한 전략 지수다. 거래소는 이 지수에 대해 최근 주식시장 불확실성 확대 등에 따라 변동성을 완화하고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투자수요 증가에 대응해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 지수는 코스피 지수와 비교 시 성과가 우수하고 변동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부터 2023년 4월까지 코스피 지수는 20.8% 상승한 데 비해 이 지수는 43.6% 상승하는 등 장기 투자성과가 우수했다.
주가가 하락하거나 횡보할 때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더 양호하고 변동성 측면에서도 코스피 지수와 미국 달러 환율이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성으로 인해 코스피 대비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소 관계자는 "상장지수펀드(ETF) 등 금융상품의 기초지수로 활용돼 투자자들에게 효과적인 분산투자 수단을 제공하고, 상품 다각화 등 증권상품시장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이윤희기자 stel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50㎏ 감량한 美 남성…그는 왜 사진 보여주길 꺼렸을까
- 북, 이번엔 한미정상 겨냥 `화형식`…워싱텅선언 강한 적개심
- "아내가 도박에 빠졌다"…충남 야산 천막서 억대 도박판 일당 검거
- 밤길 여성 뒤쫓아간 문신男…남편 있는데도 문 부수고 폭행
- 모텔 찾아가 "얘는 미성년자야"…성관계 유도 후 2억원 뜯은 일당들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