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인니서 이차전지용 니켈 생산…전기차 100만대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홀딩스가 국내 기업 최초로 이차전지 소재의 핵심 원료인 니켈을 해외 원료 산지에서 직접 생산한다고 3일 밝혔다.
포스코홀딩스는 최근 세계 1위 니켈 보유·생산국인 인도네시아에 니켈 제련공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번 인도네시아 니켈 제련공장 투자를 통해 니켈 중간재의 효율적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니켈 광산 및 제련사업 합작투자 등을 이어나가 안정적인 글로벌 니켈 공급망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 5만 2천톤 니켈중간재 생산
글로벌 니켈 공급망 안정적 확보
포스코홀딩스가 국내 기업 최초로 이차전지 소재의 핵심 원료인 니켈을 해외 원료 산지에서 직접 생산한다고 3일 밝혔다.
포스코홀딩스는 최근 세계 1위 니켈 보유·생산국인 인도네시아에 니켈 제련공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니켈 제련공장은 니켈 함유 광석을 녹여 이차전지 소재에 사용하기 위한 니켈 중간재를 생산한다.
니켈은 전기차 배터리의 성능과 용량을 결정하는 핵심 원료다.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니켈의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의 니켈 제련공장은 인도네시아 할마헤라 섬 웨다베이 공단에 위치할 예정이다. 연간 5만2천톤 수준의 니켈 중간재(니켈매트)를 생산하게 된다. 이는 전기차 100만대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총 4억4100만달러(약 5900억원)을 투자해 연내 공장을 착공하고 2025년부터 상업 생산에 들어간다는 목표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1위 니켈 보유국인 동시에 해외 투자 유치를 위해 세제 및 산업공단 인프라 지원 혜택을 부여하는 등 국가적으로 니켈 생산 전 밸류체인에 걸친 산업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번 인도네시아 니켈 제련공장 투자를 통해 니켈 중간재의 효율적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니켈 광산 및 제련사업 합작투자 등을 이어나가 안정적인 글로벌 니켈 공급망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로써 그룹 내 이차전지 소재 원료의 자급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포스코그룹은 뉴칼레도니아 원료법인 NMC로부터 니켈 광석을 공급받아 국내에서 고순도 니켈을 생산하는 연산 2만 톤 규모의 이차전지용 고순도 니켈공장을 광양에 건설 중이다.
지난 2021년에는 호주 니켈 광산·제련 업체인 레이븐소프 지분 30%를 인수해 호주산 니켈 공급망을 확보했다. 또 전남 광양에 소재한 포스코HY클린메탈의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및 중국 절강화포의 전구체 생산 등을 포함해 2030년까지 니켈 22만톤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윤준호 기자 yjh@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韓의원 독도 방문에…日 "윤석열 정권에 대한 반발이냐"[이슈시개]
- 낚시객이 던진 바늘에 '남성 시신'…경찰 "신원 파악중"
- [단독]태영호, '쪼개기 후원' 받았다…지방선거 공천 뒷거래 의혹
- 우리집 상추, 옆집 땅콩 훔쳐간다…'현대판 서리' 도시농부 한숨
- JMS서 조직적으로 선발된 '신앙스타'들…정명석 성폭력 대상으로
- '만취 경찰관' 위험한 전동킥보드 주행…'범칙금 10만원'
- KDI, 올해 경상수지 흑자 전망치 275억 불→160억 불
- 매일 담배 15개비 피우는 격…'외로움'에 조기사망 위험↑
- 어린이들이 친구에게 가장 듣고 싶은 말은 "○○ ○○"
- '황제수영 특혜' 논란 파주시장 공무원행동강령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