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과기연,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 약물 기술 이전 계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초과학연구원(IBS)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지난 2일 IBS 대전 본원에서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근본적 치료 가능성을 연 신규약물 'KDS12025' 기술을 바이오기업 바스테라㈜에 이전했다고 3일 밝혔다.
이창준 IBS 단장은 "KDS12025 개발은 과산화수소를 제거해 치매를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열었다"며 "이번 기술이전을 발판삼아 향후 글로벌 임상을 거쳐 치매 극복과 과산화수소 관련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개발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전ㆍ충남=뉴스1) 김태진 기자 = 기초과학연구원(IBS)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지난 2일 IBS 대전 본원에서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근본적 치료 가능성을 연 신규약물 ‘KDS12025’ 기술을 바이오기업 바스테라㈜에 이전했다고 3일 밝혔다.
기술이전 규모는 임상단계에 따른 로열티(마일스톤)를 포함해 총 53억원이다.
이화여대 교원창업기업인 바스테라는 레독스 기반 생체신호계를 조절하는 독창적인 신약 개발 플랫폼을 보유해 혈관질환, 퇴행성 뇌질환 등 만성 질환들에 대한 글로벌 혁신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치매는 인구 고령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뇌질환이다.
기술 이전된 치료물질은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에서 다양한 퇴행성 뇌 질환 및 정신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 발굴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했다. 이 연구에는 KIST 뇌질환극복연구단이 참여했다.
공동 연구팀은 반응성 별세포의 마오비(MAOB) 효소에 의해 과량 생성되는 활성산소의 한 종류인 과산화수소가 알츠하이머 치매의 새로운 원인임을 밝혔다.
연구팀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비정상적으로 생성되는 과산화수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방법을 고안, 과산화수소를 제거하는 효소인 퍼옥시데이즈(peroxidase)의 활성을 촉진하는 촉매제로 ‘KDS12025’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이 물질이 치매 동물모델에서 중증 반응성 별세포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과산화수소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신경세포의 사멸을 억제해 알츠하이머 치매 동물 모델의 인지능력과 기억력을 회복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이창준 IBS 단장은 “KDS12025 개발은 과산화수소를 제거해 치매를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열었다”며 “이번 기술이전을 발판삼아 향후 글로벌 임상을 거쳐 치매 극복과 과산화수소 관련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개발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바이오테크(BT) 산업에 대한 투자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성공적인 기술이전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KDS12025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기덕 KIST 단장은 “국내 연구진들의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된 KDS12025으로 초고령화 사회의 핵심문제인 알츠하이머 치매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memory444444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사우나 간다던 남편, 내연녀 집에서 볼 쓰담…들통나자 칼부림 협박"
- 13세와 2년 동거, 34회 성관계한 유명 유튜버…아내 폭행·신체 촬영 '입건'
- "남편이 몰래 호적 올린 혼외자, 아내 재산 상속 받을 수도" 가족들 발칵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아내·두 아들 살해한 가장, 사형 구형하자 "다들 수고 많다" 검사 격려
- "버려달라는 건가" 손님이 건넨 휴지…"가격 올라도 괜찮아" 응원
- 산다라박, 글래머 비키니 자태…마닐라서 환한 미소 [N샷]
- "비싼 차 타면서 구질구질"…주차비 아끼려 '종이 번호판' 붙인 외제차
- 김영철,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 "멋지다 오늘…축하"
- "불판 닦는 용 아니냐" 비계 오겹살 항의했다고 진상 취급…"사장, 당당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