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 한계를 뛰어넘은 사람들의 공통점은 뭘까?
국제육상대회에서 트랙 장거리 스타들이 5,000m와 10,000m를 한 대회에서 휩쓸며 2관왕에 올랐던 사례가 많습니다. 하지만 마라톤까지 석권해 3관왕을 차지했던 선수는 딱 한 명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이 선수는 3종목에서 모두 올림픽 신기록을 세우는 위업까지 달성했습니다. 그가 바로 '인간 기관차'로 불렸던 체코의 에밀 자토펙이었습니다.
마라톤 첫 출전에 금메달
자토펙은 1952년 헬싱키 올림픽을 개막을 두 달 앞두고 청천벽력 같은 말을 듣게 됩니다.
"갑상선 쪽에 염증이 심해 경기에 출전하면 안 된다."는 의사의 말이었지요.
하지만 자토펙은 의사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올림픽을 선택했습니다. 고뇌에 찬 그의 결단은 달디 단 결실로 이어졌습니다. 자토펙은 5,000m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고, 그 기세를 몰아 10,000m까지 석권했습니다.
또 하나 놀라운 건 자토펙이 5,000m에서 금메달을 따고 1시간 뒤 창던지기에 출전한 그의 아내 역시 금메달을 따냈다는 겁니다. 두 사람은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같은 날에 금메달을 획득한 부부로 기록됐지요.
1주일 안에 장거리 3종목 석권
자토펙은 피터스에게 물었습니다. "페이스가 너무 빠른 것 아닌가요?"
피터스는 "그렇게 빠른 게 아니요."라고 대답했다고 하는데요.
달리기를 싫어했던 소년
하나 재밌는 사실은 자토펙이 마라톤은커녕 달리기 자체를 싫어했다는 겁니다. 자토펙은 가정형편이 어려워 낮에는 구두공장에서 일을 하고 밤에는 야간학교를 다녔는데요.
18살이 되던 해,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습니다. 선생님에게 등 떠밀려 출전한 대회에서 100명 중 2등을 기록한 것입니다.
내친김에 1946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육상대회까지 참가하게 됐는데요. 베를린에 갈 마땅한 교통수단이 없었던 자토펙은 자전거를 타고 무려 354km를 이동해 6만 명의 엄청난 관중 앞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초인적인 힘의 비결은?
자토펙이 초인적인 성적을 거둔 요인은 단 하나, 초인적인 훈련이었습니다. 자토펙은 창의적인 '인터벌 트레이닝'을 스스로 개발했는데요. 인터벌 트레이닝이란 높은 강도의 운동 사이에 불완전한 휴식을 넣어 반복하는 훈련법입니다.
심폐기능 강화와 최대산소 섭취량 향상에 순발력을 증진시켜 운동선수들의 기록 단축에 효과적인 방법이었죠. 그는 인터벌트레이닝을 적용해 400미터를 매일 20회씩 달렸습니다.
자신감이 붙자 50회, 60회, 70회로 차차 늘려갔고, 전성기 시절에는 매일 100회씩 달렸습니다. 거의 매일 마라톤 거리를 완주하는 것만큼 뛰고 또 뛰었지요. 때론 무거운 군화를 신고 눈 덮인 산길을 달렸고, 때론 다리에 추를 매단 채 혹독한 훈련을 했습니다.
한 번은 심폐기능을 높이기 위해 마스크를 쓴 채 뛰다가 기절할 뻔한 적도 있었지요. 뼈를 깎는 고통 속에 스피드와 지구력은 동시에 폭발적으로 향상됐는데요. 자칫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무리한 훈련 방법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도 높았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면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59타 친 '골프 여제' 소렌스탐
스스로의 한계를 뛰어넘는 무한도전 정신, 이 무한도전 정신을 실천에 옮긴 선수는 또 있습니다. 바로 '골프 여제' 아니카 소렌스탐입니다.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권종오 기자kjo@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김갑수, 박은빈 수상 소감 지적 "서른 살이 울고불고…송혜교에게 배워라"
- 장동건♥고소영, 결혼 13주년 자축…달달한 데이트 모습 공개
- 중국서 '마동석 프사' 유행…"사진 바꾸니 정중해지더라"
- 이혼할 때 남녀 감정 '극과 극'…이렇게 달랐다
- 택시에 두고 내린 '40년 업무자료'…한 달간 CCTV 돌려본 경찰이 찾아줘
- 솔비도 라 대표 투자 제안 받았다 "미술품 3천만 원어치 사더니…"
- 한옥에 이어 이번엔 삼겹살?…중국의 또 '억지 주장'
-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인데…연휴 기간 전국 많은 비 예상
- "안 보인 이유 있었네"…한국인 지갑서 사라진 '이것'
- [단독] 라덕연, 투자 설명회서 "절대 안 걸려…대포폰 쓴다" (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