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화 대관식' 비판 의식했나…버킹엄궁 "1.7조원 경제 효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6일(현지시간) 찰스 3세 영국 국왕의 대관식을 앞두고 버킹엄궁은 이번 대관식이 영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찰스 3세 국왕의 대관식을 주최하는 버킹엄궁은 이번 대관식이 이번 세기 영국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영광스러운 행사가 될 것이며, 영국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오는 6일(현지시간) 찰스 3세 영국 국왕의 대관식을 앞두고 버킹엄궁은 이번 대관식이 영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찰스 3세 국왕의 대관식을 주최하는 버킹엄궁은 이번 대관식이 이번 세기 영국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영광스러운 행사가 될 것이며, 영국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번 대관식엔 203개 국가 및 단체를 대표해 2300여명의 내빈이 참석할 예정인데, 각국의 정상들도 참여하는 만큼 대관식의 경제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드러낸 것이다.
일각에선 영국의 현 경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호화로운 대관식을 치르는 데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버킹엄궁 측은 이번 대관식을 통해 영국 경제에 약 10억 파운드(약 1조 6700억원)에 달하는 경제 효과가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고 옹호했다.
버킹엄궁 대변인은 "전망치가 얼마나 정확한지는 제가 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확실한 것은 대관식이 국가에 엄청난 경제적인 부양책이라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각국의 정상들과 대표단이 참여해 영국을 홍보하는 계기가 되고 다양한 경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장이 열리는 만큼, 영국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버킹엄궁의 이 같은 기대와 달리 컨설팅업체 판테온 매크로이코노믹스는 이번 달 영국 국내총생산(GDP)이 영국 정부가 이번 대관식으로 인해 지정한 추가 공휴일(뱅크 홀리데이)로 인해 전월 대비 0.2% 낮아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찰스 3세 국왕과 커밀라 왕비는 오는 6일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치러지는 대관식을 마친 뒤 황금마차를 타고 2.1㎞를 약 30분간 행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천명의 군인들이 함께하는 이 행렬 웨스트민스터 사원을 출발해서 정부중앙청사(화이트홀) 앞 도로를 거쳐 트래펄가 광장으로 간 뒤 왼쪽으로 방향을 틀어 버킹엄궁까지 쭉 뻗은 1㎞ 길이 도로 더 몰을 따라간다.
대관식 총괄 역할을 맡는 노퍽 공작이자 영국에서 왕실 다음 가는 최고 귀족인 에드워드 피츠앨런 하워드는 "이것은 우리 국가의 역사에서 자랑스러운 순간"이라고 기대했다.
그의 가문은 1483년부터 영국 왕실의 행사를 직접 맡아왔는데, 하워드는 이번 찰스 3세 국왕 대관식을 시작으로 주요 왕실의 행사를 주관하고 책임지는 의무를 갖게 됐다.
그는 "이 순간은 우리가 위대한 국가에 대한 자부심과 오랜 역사 동안 1000년 넘게 우리를 잘 섬겨온 불문 헌법을 상기하는 시간"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rea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홍준표 "이재명에 징역 1년 때린 대단한 법관, 사법부 독립 지켜" 극찬
- 생후 30일 미모가 이정도…박수홍, 딸 전복이 안고 '행복'
- 서점서 쫓겨난 노숙자 부른 직원 "다 못 읽으셨죠? 선물"…20년 후 반전
- "제일 큰 존재"…'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막둥이 딸 최초 공개
- '이나은 옹호 사과' 곽튜브, 핼쑥해진 외모 자폭 "다른 이유 때문"
- 실종됐다는 5세 아동, 알고 보니 진돗개 숭배 사이비 단체 범행
- 배다해, ♥이장원과 결혼 3주년 자축 "지금처럼만 지내자 여보" [N샷]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