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 워커 "새로운 디렉터와 함께 새로운 미래 그린다"
■ 나이트 워커 100일 기념 특별 쿠폰
- 쿠폰 코드: 나이트워커100일축하해
- 사용 가능 기간: 6월 2일 23시 59분
- 보상: '100일을 함께한' 영웅 등급 활동 칭호
넥슨 액션 RPG '나이크 워커'가 서비스 100일 만에 박주형 디렉터에서 김태집 신임 디렉터 체제로 전환한다. 김 디렉터는 5월 3일 비주얼 업데이트, 나글파르의 눈 출시하고 여름 업데이트로 신규 캐릭터 린과 헤이디어즈를 포함해 추방자의 바벨탑, 사이드킥, 침공전 침식, 에들레르, 아카이브 시너지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를 예고했다. 캐릭터 밸런스 조정과 마야, 바르바토스 서버 통합도 주목 포인트다.
2일 나이트 워커는 서비스 100일 기념 라이브 쇼케이스로 향후 업데이트 방향성을 공유하고 그동안 쌓였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쇼케이스 진행을 맡은 정인호 게임 캐스터는 "오늘 쇼케이스가 유저들에게 정말 중요한 행사일 것이다. 기대감과 걱정, 비장한 마음으로 보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 100일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청사진을 그려보는 자리인 만큼 알찬 내용과 많은 것을 준비했으니 기대 바란다"고 전했다.
무대에 오른 박주형 에이스톰 나이트 워커 디렉터는 "벌써 100일이 지났다는 것이 실감이 되지 않는다. 그동안 개발자의 편지를 통해 인사를 드렸는데 이렇게 라이브 방송으로 만나는 것은 처음이다. 긴장되면서도 굉장히 반갑다. 준비한 내용 최대한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방송을 시작했다.
박 디렉터는 100일 동안 나이트 워커가 어떻게 걸어왔는지 되돌아보고 유저들이 어떻게 즐겼는지 확인할 수 있는 특별 영상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 나이트 워커 100일 기념 인포그래픽
워커들이 획득한 페니 총량: 6조6193억215만9639 페니
현재까지 발견된 신화 등급 시계: 40개
해체된 장비 개수: 9004만 583개
소모된 제세동기: 1107만2413개
가장 비싸게 팔린 전설 등급 장비: CW-919 가십걸 3000만 퀴드
가장 많이 팔린 아이템: 망자의 속박(티어10) 1만6153개
워커들이 소모한 피로도: 3억6461만871
가장 많이 생성된 캐릭터: 갈가마귀(19.53%)
가장 적게 생성된 캐릭터: 일렉트로(9.43%)
선택된 직업 톱3: 헤비암즈 → 바이퍼 → 센티넬
마야 서버 최고 캐릭터 점수: 6만3563
바르바토스 서버 최고 캐릭터 점수: 5만9896
마야 서버 최고 생존력: 295만6213
바르바토스 서버 최고 생존력: 103만1781
마야 서버 최고 전투력: 3억6140만4763
바르바토스 서버 최고 전투력: 2억9052만109
아카이브 내 캐릭터 600레벨 달성 워커: 5619명
워커 평균 플레이 타임: 64분
최다 칭호 획득 수: 총 174개 중 115개
최다 업적 획득 수: 총 364개 중 200개
파티 결성 총 횟수: 706만7495회
개근 워커: 879명
1대1 PVP 매칭 횟수: 93만5464회
1대1 PVP 최다 누적 킬 수: 마야 1358명, 바르바토스 1089명
워커들이 쓰러뜨린 몬스터 수: 7080만7717마리
워커들이 가장 많이 쓰러뜨린 몬스터: 타락한 수호자(293만1088회)
워커를 가장 많이 죽인 몬스터: 그라이 군주(71만5752회)
인포그래픽을 공개한 박 디렉터는 새로운 시작을 위해 나이트 워커 디렉터 자리에서 물러난다는 깜짝 소식을 전했다. 그는 "100일은 축하를 받는 자리이자 오랜 시간 사랑 받기 위한 게임으로 나아가기 위한 시작이다. 이를 위해 디렉터 자리에서 물러나겠다. 그동안 받았던 칭찬과 질책들은 정말 큰 도움이 됐다. 이제 디렉터가 아닌 다른 자리에서 유저들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하며 무대를 떠났다.
박 디렉터가 물러난 나이트 워커 디렉터 공석은 김태집 신임 디렉터가 채울 예정이다. 무대에 오른 김 디렉터는 향후 개발 방향을 공유했다. 그는 전투 밸런스, 100레벨 생태계, UX, 임시 및 긴급점검, 버그 개선 등 서비스 안정화와 콘텐츠 확장을 약속했다.
그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각종 콘텐츠에서 캐릭터 간 밸런스 격차가 컸다. 1대1 PVP 승률에서 매그니토는 63.9%인 반면 아이언피스트는 42.3%를 기록했다. 데자뷔 대미지에서도 아이언 피스트는 6.9조를 넘어설 정도지만 네레이스, 트래블 슈터, 테슬라는 2조도 넘지 못했다.
유저들은 100레벨 이후 스펙 상승 이유 부재, 지루한 던전 플레이, 재화 문제를 문제로 꼬집었다. 김 디렉터는 "나이트 워커를 열심히 즐긴 지인들에게 물어보니 처음에는 재밌었는데 엔드 레벨에 도달할수록 액션 게임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없고 스트레스가 커졌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내부에서 최우선적으로 준비 중이다"고 전했다.
UX 관련해선 악몽 레벨 설정 저장, 계정 내 캐릭터 간 아이템 이동, 캐릭터 선택창 배치 수정, 경매장 특수 효과 검색, 채팅 편의성, 우클릭·좌클릭 반전 기능, 서버 인구 불균형 등 개선해야 할 문제들을 나열했다. 이는 한 번에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 순차적으로 해결할 방침이다.
나이트 워커 서비스 이후 2920건 버그가 발생했다. 현재 2586건 버그가 해결된 상태다. 김 디렉터는 이슈 발생 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개발 프로세스 안정화, QA 기간 확보 등으로 기초적인 안정성을 더 높게 끌어올릴 예정이다. 임시·긴급 점검 또한 충분한 테스트로 횟수를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향후 콘텐츠로는 린, 헤이디어즈 2명의 신규 캐릭터와 추방자의 바벨탑, 사이드킥, 침공전 침식, 에들레르, 아카이브 시너지 등 신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린은 6월 29일 등장한다. 린은 활을 사용하는 캐릭터다. 무기는 평범하지만 요괴를 활용한 환술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를 가졌다.
린의 전직은 나타, 음양사로 나뉜다. 나타는 자신 주변 요기를 억제하는 능력에 집중해 민첩하고 화려한 기술을 사용하는 캐릭터다. 요기보다는 활 기술 감각에 집중한 콘셉트다. 음양사는 나타와 반대로 요기를 적극 사용하는 캐릭터다. 다양한 식신들을 소환해 전투에 활용하며 파티원에게 도움을 주는 스킬을 보유했다.
린 이후 출시될 신규 캐릭터는 '헤이디어즈'다. 전작 최강의 군단에서도 인기가 많았던 캐릭터다. 죽음의 신 콘셉트로 설계됐다. 헤이디어즈는 화려하고 우아한 액션 스킬을 자랑하는 '벤시'와 자신의 분신인 죽음의 사령과 공존하는 '사일런스'로 전직 가능하다.
'추방자의 바벨탑'은 만신전에서 추방된 신들이 모여있는 탑을 공략하는 콘텐츠다. 파티 단위의 긴밀한 협약 또는 경쟁이 요구되는 멀티 플레이 던전으로 개발 중이다. '사이드킥'은 나이트 워커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이 전투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해 서포트하는 시스템이다. 신규 육성 요소이자 추방자의 바벨탑에서 획득 가능한 보상으로 구성 중이다.
침공전은 고난도 스트레스보다 자유로운 액션으로 학살 쾌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된 멀티 플레이 디펜스 콘텐츠다. 설계 의도에 맞춰 캐주얼하게 이용 가능하도록 준비 중이다. 김 디렉터는 "스펙에 관계 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다"고 강조했다.
침식은 현재 8인 레이드 콘텐츠가 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한다고 판단해 선보이는 콘텐츠다. 신규 침식 추가와 동시에 기존 고대 유적지도 함께 개선될 예정이며 쉽게 접근 가능한 레이드 방향으로 개발하고 있다.
신규 스토리 테마는 '에들레르'다. 에를레르에서는 헤드헌터 '증오'의 힘을 되찾기 위한 무리들을 막아낸다는 이야기가 전개된다. 헤드헌터와의 본격적인 전투가 최초 펼쳐지는 장소이기도 하다. 새로운 스토리 미션과 함께 대규모 스테이지도 선보일 예정이다. 아카이브 시너지는 한국 게이머 감성에 맞춰 새롭게 선보인다. 아카이브 내 여러 캐릭터를 육성했을 때 상호 효과가 적응되는 시스템으로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만 육성해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 중이다.
로드맵을 발표한 김 디렉터는 그동안 많은 유저가 요청했던 비주얼 업데이트, 신규 레이드 소식을 전했다. 김 디렉터 자료를 확인하면 헤어, 쉐이더, 피부, 홍체 등 디테일한 요소가 보다 세밀하게 표현된 것을 볼 수 있다. 캐릭터 선택 창도 음영, 반사 효과 등으로 세련미가 더해졌다.
나글파르의 눈은 16인 파티로 진행하는 신규 레이드다. 김 디렉터는 "난도가 높다. 이곳에서는 고대 등급이라는 새로운 장비를 얻을 수 있다. 많은 유저가 열정을 불태울 수 있는 도전 목표로 자리를 잡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100일 기념 이벤트도 빠지지 않았다. 히스토릭 서비스 대축제라는 타이틀로 샌드백 터뜨리기, 랜덤 레이싱, OX 퀴즈 3종 미니 게임이 추가된다. 김 디렉터는 기존에는 즐기지 못한 신선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거라고 자신했다. 비주얼 업데이트, 나글파르의 눈, 100일 기념 업데이트는 모두 5월 3일 업데이트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끝으로 김 디렉터는 "다가오는 여름 시즌에는 제르맹 얼굴 장신구 아바타와 1000만 페니를 지급하는 5월 5일 온타임 이벤트와 여름 수영복 아바타 세트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영웅 등급 활동 칭호가 담긴 100일 기념 쿠폰도 준비했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한다"고 쇼케이스를 마무리했다.
■ 나이트 워커 100일 기념 쇼케이스 Q&A
Q1. 신규 캐릭터 출시 계획이 궁금하다.
김태집 디렉터: 1부에서도 공개했듯이 전작인 최강의 군단에서 등장한 캐릭터들이 최우선 고려 대상이다. 오리지널 캐릭터도 가능성은 있지만 아직은 희박하다. 내부적으로는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안정화에 집중하는 중이기에 정확한 출시 일정을 공개하긴 어렵다. 인간이 아닌 신규 캐릭터는 여건이 된다면 출시할 가능성이 있다.
Q2. 투기장 랭크 점수가 들어가지 않는 친구 전용 모드 추가 계획이 있는지?
박주형 前 디렉터: 친선전은 장기적으로 바라볼 때 경기 규칙부터 상세한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 커스텀 매치 기능을 준비하고 있다. 훨씬 간소한 규칙을 지닌 친선전을 고려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한다.
Q3. 피로감을 유발하는 균열의 미궁, 개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김태집: 개발진도 심각하게 인지하고 있는 문제다. 당연히 개선할 것이다. 균열석이 엔드 콘텐츠 기준으로도 중요한 재화인데 반복적으로 플레이할 경우 피로감이 높은 것을 알고 있다. 미궁 이외에도 다른 콘텐츠에서도 균열석을 수급할 수 있는 방면으로 고려 중이다.
Q4. 게임 특성상 후발주자들이 선발대를 따라가기 힘든 구조다. 완화 계획이 있는지?
김태집: 그간 업데이트를 통해 성장 구간 허들을 낮추는 작업을 진행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선발대를 따라가기 힘든 구조가 될 가능성이 높기에 지속적으로 완화할 계획이다. 초반부 플레이어는 시간이 지날수록 플레이 인구수가 줄어들고 있기에 파티 플레이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
Q5. 클랜에 대한 개편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박주형: 개발진도 공감하는 내용이다. 내부에서는 클랜 콘텐츠를 대형으로 확장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 현실적으로 밸런스나 다른 문제로 인해 개발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클랜 관련 콘텐츠나 보상을 개선하기 이전에 불편을 끼치는 요소들을 우선적으로 점검하고 대응할 계획이다.
Q6. 채팅창 글자 폰트 크기가 너무 작다. 조절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가?
박주형: 폰트 크기를 비롯해 채팅 탭 설정, 하이퍼링크가 채팅창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만 가능한 문제, 채팅이 사라지는 문제 등 다양한 채팅 관련 문제들을 인지하고 있다. 관련 문제와 함께 플레이에 불편을 주지 않도록 우선 순위를 점검해 수정하겠다.
Q7. 나이트워커 세계관 상 최강자 캐릭터가 있는지?
김태집: 오리진과 헤드헌터들이 당분간은 워커의 주적이다. 이들의 대치 구도가 꾸준히 이어질 것이다. 빌런으로 이들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고 스토리가 진행될수록 다양한 인물이 등장할 예정이다. 세계관 최강자로는 목걸이와 관련된 로즈와 코코, 구운동의 만진, 불을 다루는 힐라리아 등 다양한 강자들이 존재한다.
Q8. 전직을 하지 않고 육성하고 있다. 전직을 안해도 던전을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이 가능한지?
김태집: 전직을 하지 않은 플레이는 미처 고려하지 못한 요소다. 이러한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들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나이트워커 구조 상 전직 플레이를 기준으로 두고 개발하기 때문에 당장 지원을 하기는 어렵다. 이런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들이 상당수 존재한다면 고려하겠다.
Q9. 아바타나 탈 것 관련 유저 공모전을 앞으로 개최할 계획이 있는지?
김태집: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모전 계획이 있다. 다만 공모전을 개최하게 되면 수상작들을 인게임에 구현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기에 관련 일정을 조율 중에 있다. 자세한 내용이 정해지면 빠른 시일 내로 공지하겠다.
Q10. 포장지를 만든 이유가 궁금하다.
박주형: 이유를 막론하고 포장지로 인해 유저들에게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 포장지 관련된 불편과 개선을 많이 전해줬지만 만족시키지 못했다. 포장지를 추가한 의도는 온라인 거래를 보조하는 요소로 추가했다. 포장에 요구되는 개수가 상당히 많은 문제나 판매가 확실치 않은데 포장을 우선 해야 하거나 채팅을 통해서 구매자를 먼저 찾는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다.
한시적으로는 포장지 공급을 확대하고 거래 가능 포장지도 추가했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는 미치지 못했다. 게임 경제를 해치지 않으면서 서비스를 장기간 지속할 수 있으면서 유저들이 손해보지 않도록 지속해서 보완 중이다. 시간이 필요하다. 관련 문제점에 대한 개선이 명확히 정해질 때 개발자의 편지 등으로 빠른 시일 내에 공유하겠다.
Q11. 데우스는 언제 어떻게 헤드헌터라는 것을 들키게 된건지?
김태집: 나이트 워커는 현재 스토리에 대한 디테일을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럼에도 스토리를 깊이 봐줘서 감사할 따름이다. 관련 설정은 존재하지만 게임 내 연출에선 확인할 수 없었다. 실제로는 데우스가 들킨 것보다 고의적으로 본인이 헤드헌터라는 정보를 흘린 것에 가깝다.
Q12. 유저 연령층과 남, 여 유저수 비율이 궁금하다.
박주형: 가장 많은 연령층은 20~30대 유저들이다. 20대 중후반 유저들이 가장 많다. 30대 초중반이 그 다음을 점유하고 있다. 성비는 남성 유저가 8, 여성 유저가 2 정도 비율이다. 40대 유저가 10대 유저보다 많다.
Q13. 바르바토스 서버가 인원, 매물, 파티가 모두 적어 불편하다. 타 서버와 통합이 가능한가?
박주형: 바르바토스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지 못해 죄송하다. 개발진에서도 심각하게 인지하고 있는 문제다. 내부에서 서버 통합을 위한 기술 검토를 진행 중이다. 통합 일정이 정해지면 공지하겠다.
Q14. 마리 전용 아바타만 출시한 이유가 궁금하다.
박주형: 기본적으로는 모든 캐릭터에게 장착할 수 있는 아바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 캐릭터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아바타를 고려한다. 마리는 이러한 일환의 첫 번째 시도다. 마리 이외에도 모든 캐릭터들의 전용 아바타를 꾸준히 출시할 계획이다.
Q15. 스토리, 일러스트 컷인, 스크립트 다시보기 기능에 대한 추가 계획이 있는가?
김태집: 직접 플레이할 때도 자주 하는 실수이다. 다시 보기 기능은 오래 전부터 계획하고 있었는데 아직 업데이트를 하지 못했다. 당장은 시기를 확정하기는 어렵지만 출시를 위해 기다려주면 감사하겠다.
Q16. 밸런스 패치 주기는 얼마인지, 무슨 데이터를 근거로 패치하는지 궁금하다.
김태집: 기본적인 밸런스 업데이트 주기는 한 달 주기로 계획하고 있다. 한 달이라 해도 모든 캐릭터를 수정하는 것은 아니고 일부 캐릭터에 대한 패치만 진행할 수도 있다. 게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버그성 플레이는 주기와는 상관 없이 즉각적으로 수정할 계획이다.
데이터에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는 인구 수를 본다. 스펙 대비 플레이 타임, 사망 수, 데자뷔 기록 등을 참고하지만 완벽하게 신뢰할 수는 없다. 데이터 외에도 커뮤니티 동향같은 감성적인 요소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
Q17. 백화점 타입별 아바타 판매 기간이 달라서 구매를 결정하기 힘들다. 아바타 판매 방식 변경 계획이 있는가?
김태집: 내부에서도 비슷한 의견이 있었다. 5월 3일 업데이트 이후 판매될 아바타는 모두 동시에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가능하면 현재 출시될 아바타 뿐만 아니라 다음 출시 아바타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도 마련하겠다.
Q18. PC방 추가 보상 및 혜택을 확장할 계획이 있는가?
박주형: 현재 PC방 혜택은 론칭 초기 기준에 맞춰진 보상이다. 지금은 보상량 자체가 적은 것이 사실이다. 혜택 상향은 내부에서 진행 중이다.
Q19. 피부 상투스 아바타 때문에 코디할 때 스트레스가 심하다. 외형 아바타 피부와 오라 전용 칸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박주형: 외형 아바타 슬롯이 불편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시스템적인 UI와 UX를 개선할 예정이다. 피부, 오라 아바타 슬롯이 없는 불편은 빠른 시일 내에 개선하겠다.
Q20. 아이템 밸런스 업데이트는 언제 진행되는가?
김태집: 다양한 특수 효과들이 나이트 워커 재미를 끌어올리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현재 다양하게 사용되지 않는 것이 맞다. 아이템 장비 효과와 그로 인한 빌드 연구가 캐릭터 육성 선택으로 작동해야 더 재밌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아이템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다.
Q21. 기존 아이템 특수 효과도 상급 아이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은 구현 가능한가?
김태집: 당연히 고려하는 부분이다. 많은 아이템 효과들이 버려지지 않고 각각의 가치를 지니면서 선택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
- 나이트 워커 100일 기념 미니 쇼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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