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4일제 1년간 해본 '이 회사'…직원 94% "삶의 질 향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육 기업 휴넷에 근무 중인 직원들이 주 4일 근무제 도입에 큰 만족도를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휴넷은 지난해부터 매주 금요일이 휴무인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해 본격적인 주 32시간 근무를 시행 중이다.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도입한 일부 기업들이 연차 소진, 연봉 조정 등의 제한을 두는 반면 휴넷은 조건 없이 온전한 주 4일제를 운영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휴넷, '4일근무' 직원 설문조사 결과 발표
93.5% "만족해"…82.4% "잘 활용 중이다"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교육 기업 휴넷에 근무 중인 직원들이 주 4일 근무제 도입에 큰 만족도를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휴넷은 지난해부터 매주 금요일이 휴무인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해 본격적인 주 32시간 근무를 시행 중이다.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도입한 일부 기업들이 연차 소진, 연봉 조정 등의 제한을 두는 반면 휴넷은 조건 없이 온전한 주 4일제를 운영 중이다.
휴넷은 최근 주 4일 근무제 도입 1년을 맞아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2일 발표했다.
휴넷에 따르면 전반적인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직원 93.5%는 '주 4일제에 만족한다'고 했다. 또 82.4%는 '주 4일제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삶의 질이 향상됐다는 의견이 94.1%로 집계됐다.
주 4일제 시행 이후 평균 근무시간은 소폭 증가했다는 답변이 많았다. '주 3~4시간 증가'(36.2%), '주 1~2시간 증가'(35.9%), '이전과 동일'(15.2%), '주 5~6시간 증가'(6.6%) 순으로 분석됐다.
주 4일 근무의 긍정적인 영향을 묻는 질문에는 '일과 삶의 균형'(22.7%)이 1위로 꼽았다. 이어 '스트레스 감소'(15.3%), '회사생활 행복도 증가'(14.2%), '출·퇴근 부담 감소'(12.3%), '번아웃 예방'(12.2%), '새로운 시도와 도전 의욕 상승'(9.8%) 순으로 응답했다.
주 4일제로 인한 금요일 휴무 활용은 '휴식'(22.5%)이 가장 많았다. '자기개발'(17.1%), '잔여 업무 수행'(16.5%), '가족과의 시간'(14.2%), '건강·운동'(11.9%), '취미·문화생활'(11.7%) 등의 의견도 있었다.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는 '업무시간 집중 근무', '회의 간소화', '철저한 시간 관리와 불필요한 업무 제거' 등 핵심 업무에 집중하고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해 힘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 공유와 커뮤니케이션 강화',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기개발' 등의 답변이 있었다.
조영탁 휴넷 대표는 "주 4일제는 직원 복지가 아닌 생산성 향상의 도구로 5일간 하던 업무의 몰입도를 높여 4일 내에 완수하자는 의미"라며 "주 4일제가 성공적으로 안착되고 있는 이유는 직원들의 높은 의식 수준과 자발적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19년 만에 링 오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흉기 찔려 숨진 채 발견된 40대 주부…잔혹한 범인 정체는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