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조폭 연루설’ 장영하 재판 예정…법원, 재정신청 인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관련해 '조직폭력배 연루설'을 제기해 민주당으로부터 고발됐지만 불기소 처분을 받은 장영하 변호사가 형사 재판을 받게 됐습니다.
서울고법 형사30부(강민구 부장판사)는 민주당이 장 변호사에 대한 검찰의 불기소 처분에 불복해 낸 재정신청을 지난달 27일 받아들였습니다.
이에 민주당은 지난해 9월 장 변호사에 대한 검찰 불기소 처분에 불복해 관할 고등법원에 재정신청을 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관련해 ‘조직폭력배 연루설’을 제기해 민주당으로부터 고발됐지만 불기소 처분을 받은 장영하 변호사가 형사 재판을 받게 됐습니다.
서울고법 형사30부(강민구 부장판사)는 민주당이 장 변호사에 대한 검찰의 불기소 처분에 불복해 낸 재정신청을 지난달 27일 받아들였습니다.
재정 신청 제도는 검사가 고소·고발 사건을 불기소 처분을 한 경우, 그 결정이 타당한지 해당 검찰청 소재지를 관할하는 고등법원에 다시 묻는 제도입니다.
법원이 재정 신청을 인용할 경우, 검찰은 피의자에 대해 공소를 제기해야 합니다.
장 변호사는 2021년 10월, 대선을 앞두고 폭력조직 ‘국제마피아파’의 행동대원 박철민 씨의 말을 토대로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에게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국제마피아파 측근에게 사업 특혜를 주는 대가로 약 20억 원을 받았다”면서 박 씨가 촬영한 현금다발 사진을 건넸습니다.
김용판 의원은 장 변호사가 전달한 사진을 경기도 국정감사장에 공개했지만, 관련 사진은 조폭 연루 의혹과 무관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민주당은 장 변호사와 박 씨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지만, 검찰은 ‘장 변호사가 박 씨 말을 진자라고 믿고 의혹을 제보했다’고 판단해 장 변호사를 불기소 처분했습니다.
이에 민주당은 지난해 9월 장 변호사에 대한 검찰 불기소 처분에 불복해 관할 고등법원에 재정신청을 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뉴스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이호준 기자 (hojoon.lee@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대통령실 “기시다 日 총리 7~8일 방한…‘셔틀외교’ 본격 가동”
- [단독] “장군 삼정검, 잘 못하면 도로 뺏는다”…대통령 하사품 반납 기준 마련
- “10대 영상 팝니다”…‘유사 N번방’ 11명 검거
- ‘난방비 폭탄’에 빚 52조인데…임원 연봉 32%↑ [친절한 뉴스K]
- 윤석열과 이재명, 이번엔 만날까? 박광온 “당 대표 먼저”
- 야산 돌며 천막치고 도박판 벌인 일당 56명 검거 [현장영상]
- “왜 남자를 불구 만들었냐” 손가락질 견딘 삶…56년 만의 미투
- 금리인상, 1년이면 GDP감소에 이른다
- “가정의 달 외식하려다 등골 휘네”…호텔 뷔페 한 끼에 20만 원 [오늘 이슈]
- 김포서 차량에 불…10분 만에 꺼졌지만 일대 주민 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