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일본 총리 7~8일 방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는 7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다.
대통령실과 일본 외무성은 2일 기시다 총리 방한 및 양국 정상회담 일정을 동시에 발표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실무 방문한다.
당초 기시다 총리는 이달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이후 여름께 한국을 찾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관련 일정이 크게 앞당겨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는 7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다. 대통령실과 일본 외무성은 2일 기시다 총리 방한 및 양국 정상회담 일정을 동시에 발표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월 방일 때 기시다 총리의 서울 방문을 요청했고, 이번 기시다 총리의 방한을 통해 정상 간 셔틀외교가 본격 가동된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이 서로 오가는 셔틀외교는 2011년 이후 12년 만이다. 노다 요시히코 당시 총리가 2011년 10월 한국을, 이명박 당시 대통령이 같은 해 12월 일본을 방문했다.
한·일, 12년 만에 '셔틀외교' 부활…尹 "한·미·일 관계 선순환 구조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실무 방문한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3월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실무 방문했다. 기시다 유코 여사도 동행할 예정이다. 가나를 방문 중인 기시다 총리는 동행기자단에 “정상 간 깊은 신뢰 관계를 배경으로 한·일 관계의 가속과 격변하는 국제정세에 대해 마음을 터놓고 의견을 교환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가에서는 양국 셔틀외교의 복원을 계기로 한·일 관계가 가치 기반 연대로 재편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당초 기시다 총리는 이달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이후 여름께 한국을 찾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관련 일정이 크게 앞당겨졌다.
윤 대통령이 올 3월 셔틀외교 회복에 물꼬를 튼 상황에서 지난달 미국 국빈 방문을 통해 양국 관계가 더욱 강화되자, 일본도 한국과의 관계 회복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일본 교도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역사 인식을 둘러싼 역대 일본 내각의 자세를 계승한다는 견해를 밝힐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식민지 지배의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명기한 1998년 한·일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언급하면서 이런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분석이다. 교도통신은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징용 배상 문제 해결책을 지원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해석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일 정상회담 핵심 현안에 대해 “안보와 경제협력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핵협의그룹(NCG)이 한·미·일 3자 단위의 확장억제 협의체로 확대될지도 관심이지만,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너무 이른 얘기”라며 부인하고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여당 지도부와의 만찬에서 “한·일 관계의 물꼬가 트이고 한·미 관계가 다시 그 물꼬를 트고, 또 한·미 관계가 다시 한·일 관계에 영향을 주면서 한·미·일 관계가 선순환 구조로 돌아섰다”고 강조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블랙핑크 로제·수지 앞세우더니…"이 정도일 줄은" 울상
- '농협·새마을금고' 요즘 많이 보인다 했더니…반전 상황
- '짜파게티' 색이 왜 이래?…농심 파격 실험 [한경제의 신선한 경제]
- "챗GPT 쓰지 마세요"…삼성전자 '금지령' 내린 이유
- 맥도날드 제친 '쌍문동' 햄버거집…'가성비' 전략 통했다 [양지윤의 왓츠in장바구니]
- 진성호 "이서진 요즘 성공했네요"…알고보니 '가족'
- 상의 탈의? 김서형, 착시 효과 파격 화보
- '낭만닥터'에 면접보러 온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유인식 세계관'
- "말도 안 되는 가게 보여주겠다"…백종원의 예산시장 히든카드
- "숨겨놓고 팔고 있는데"…'이 맥주' 나오자마자 동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