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어짜는 듯한 배 통증...'위경련' 대처법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갑작스럽게 명치 부근에 뭔가 찔리는 느낌이 들거나 위를 쥐어 짜는 고통이 느껴질 때가 있다.
이는 '위경련' 증상일 확률이 높다.
위경련은 위장의 연동운동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면서 위가 과도하게 수축하고, 이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위경련은 단순히 스트레스나 식습관으로 인한 일시적 증상인지, 아니면 다른 질병과 연관이 있는지 감별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이진경 기자 ]
갑작스럽게 명치 부근에 뭔가 찔리는 느낌이 들거나 위를 쥐어 짜는 고통이 느껴질 때가 있다. 이는 '위경련' 증상일 확률이 높다.
위경련은 위장의 연동운동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면서 위가 과도하게 수축하고, 이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명치 끝을 비트는 듯한 통증이 갑자기 발생하고,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식은땀을 흘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오심과 구토가 동반되기도 한다. 가볍게 연속적으로 통증이 지속되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 실신할 수도 있다.
위경련은 단순히 스트레스나 식습관으로 인한 일시적 증상인지, 아니면 다른 질병과 연관이 있는지 감별해야 한다.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보는 것이 좋다.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증상 자체의 완화를 위해 진경제나 진정제를 사용하고, 수액요법 등을 시행해볼 수 있다.
당장 병원에 가기 힘든 상황이라면 우선 누워서 안정을 취하고,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면 좋다. 핫팩을 사용해도 좋은데,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근육이 이완되고 혈류 공급에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을 제외한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다. 음식을 섭취하면 구토감이나 메스꺼움이 생길 수 있다.
무엇보다 평상시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 평소 과식을 하지는 않는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지 등을 점검해보도록 한다. 규칙적인 식사와 금연, 충분한 수분 섭취도 필수다. 위가 아프다고 끼니를 거르거나 굶으면 위산 농도가 높아져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자극적인 음식도 되도록 피해주어야 한다.
연근, 마, 브로콜리는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평소 위가 약하다면 자주 챙겨먹도록 한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
ⓒ KIZM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드민턴 치러 갔는데 '술냄새', 주민 황당
- 이혼할 때 느끼는 다른 감정들...男은 '애증교차' 女는?
- '용산어린이정원' 모레 개방..."미군기지 특색 활용"
- 뮤지컬 배우 최석진, 뇌경색 진단..."몸 한쪽 마비"
- "결혼은 시켜야겠다" 이용식, 딸 이수민·원혁 결혼 허락
- 美 청소년 10명 중 9명 "난 000 쓴다!"
- "학교 쓰레기통서 네가 왜 나와?" 줄행랑 친 교장선생님
- 의도적인 무게 늘리기? 킹크랩 '얼음치기'가 뭐길래
- 추석 낀 9월 마지막주, 코로나 확진자 감소세 둔화
- '애국 먹방'은 바로 이것?...쯔양, 킹크랩 16인분 '순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