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미 플러그파워와 손잡고 국내 수소 산업 1조 투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 E&S가 미국의 대표 수소 기업인 플러그파워와 손잡고 국내 수소 산업에 총 1조 원을 투자한다.
이날 행사에는 윤 대통령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기업 총수로 구성된 경제사절단, 플러그파워를 포함해 한국 투자를 결정한 6개 미국 기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SK E&S와 플러그파워는 지난해 설립한 합작법인 'SK 플러그 하이버스'를 통해 총 1조 원을 국내 수소산업에 투자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 E&S가 미국의 대표 수소 기업인 플러그파워와 손잡고 국내 수소 산업에 총 1조 원을 투자한다.
SK E&S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기간 중이었던 지난달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투자신고식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합작투자 계획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윤 대통령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기업 총수로 구성된 경제사절단, 플러그파워를 포함해 한국 투자를 결정한 6개 미국 기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SK E&S와 플러그파워는 지난해 설립한 합작법인 ‘SK 플러그 하이버스’를 통해 총 1조 원을 국내 수소산업에 투자하기로 했다. 지분율에 따라 SK E&S가 5100억 원, 플러그파워가 4900억 원을 각각 부담한다.
투자금은 국내에 수소기술 연구·개발(R&D) 센터와 기가팩토리 등을 구축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기가팩토리는 차량·발전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전해설비를 대량 생산하는 수소 핵심 설비 생산기지로, 2025년부터 제품을 양산해 국내와 아시아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와 수전해설비에는 플러그파워의 핵심 기술이 적용된다. 이에 따라 수소 분야 첨단기술의 국산화도 가능해질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이곳에서 만드는 수소연료전지는 SK E&S의 보령 블루수소 생산기지에서 2026년부터 생산할 청정수소 발전 사업에도 활용된다.
SK 플러그 하이버스는 국내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과 운영에도 투자한다. 주요 지역에 액화수소 충전소를 구축해 수소 모빌리티 확산을 지원하기로 했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은 "선진 기술을 적용한 보령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내 청정수소 생태계를 조기 조성하고, 한국이 전 세계 수소 산업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병철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군대마저 “저출산으로 해산합니다”…육군 8군단, 3군단에 통합
- 정찰풍선 이후엔 ‘하늘의 잠수함’? …“中 사막 군사기지서 대형비행선 포착돼”
- 月200만 원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 5410명→1만5290명으로 급증…이유는?
- 서세원 영면… 서동주 “마지막 함께 하는게 도리”
- 슈퍼카 타는 사람들, 직업이 뭔가요?
- 죽음 임박한 환자 산소호흡기 떼면 ‘뇌 활동’ 되레 급증
- 살아있는 전직 대통령을 다큐로?…‘문재인입니다’가 빚은 ‘문화의 정치화’
- “삼겹살은 중국요리”라는 中바이두…서경덕 “한식공정 막을 것”
- 20대 여성 60% “아이 안낳겠다”… 초저출산 늪[문화미래리포트 2023]
- 1.5억짜리 작품 속 바나나 먹은 서울대 미학과 학생...“관종 짓” vs “현대미술의 미학적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