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디지털, Up 대한민국]〈4〉엠브이아이, AI 웨어러블로 시각 장애인 자립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엠브이아이는 시각장애인 정보 접근성 소외 문제 해결을 위해 플랫폼과 결합된 웨어러블 인공지능(AI)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보조공학기기 전문 소셜벤처기업이다.
김용태 엠브이아이 대표는 "세탁기와 냉장고, 에어컨 등 다양한 가전에 터치 패널이 적용되면서 물리 버튼을 촉각으로 느껴가며 기기를 제어하던 시각장애인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수집한 영상 데이터를 AI로 분석하고 딥러닝해 음성으로 피드백할 수 있도록 웨어러블 기기에 접목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엠브이아이는 시각장애인 정보 접근성 소외 문제 해결을 위해 플랫폼과 결합된 웨어러블 인공지능(AI)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보조공학기기 전문 소셜벤처기업이다. 장애인은 물론이고 비장애인도 활용 가능한 유니버셜 디자인 이용자경험·인터페이스(UX·UI) 설계가 강점이다.
엠브이아이 '보이스-GO'는 카메라와 각종 통신모듈 등이 탑재된 골전도 방식의 헤드셋 타입 리버스 넥밴드다. 카메라를 통해 인식한 주변 환경을 착용자에게 음성으로 안내하고 다양한 가전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김용태 엠브이아이 대표는 “세탁기와 냉장고, 에어컨 등 다양한 가전에 터치 패널이 적용되면서 물리 버튼을 촉각으로 느껴가며 기기를 제어하던 시각장애인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수집한 영상 데이터를 AI로 분석하고 딥러닝해 음성으로 피드백할 수 있도록 웨어러블 기기에 접목했다”고 말했다.
보이스-GO는 착용자의 손 위치와 제스처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시각장애인이 월패드 등 터치 패널을 정확히 누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시중에 유통되는 스마트 가전의 제어 패널 관련 사진·영상 정보를 자체 수집해 딥러닝을 진행했다. 음성 명령 기능을 활용한 가전 제어 기능도 지원한다. 보이스-GO 앱을 스마트폰 등에 설치해 각 제조사 스마트홈 기능과 연동할 수 있다.
장애인을 위한 보조공학기기를 2017년부터 만들어온 엠브이아이는 올해 초 사명을 기존 강한손에서 변경했다. 애플과 구글 등 빅테크 기업이 제품화에 관심을 보이면서 보다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다. 미국과 싱가포르에 지사도 설립했다. 내년 제품이 정식 출시되면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접근성 액세서리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대표는 “장기적으로는 시각장애인이 웨어러블 기기를 착용하고 식당 메뉴를 보거나 간판을 보는 등 데이터를 쌓아 사물과 사람 등을 전반적으로 인식해 알려줄 수 있는 제품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은 물론이고 국내 대형 가전 제조사와도 폭넓은 협업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W 제값 받기"… 개발비 단가 올린다
- 1분기 반도체장비 매출 26% 급감…"2분기도 암울"
- [K디지털, Up 대한민국]〈4〉글로벌 디지털규범·신질서 주도
- [대한민국 명품 SaaS]〈16〉메타넷사스, 클라우드 기반 페이롤 솔루션 '메타페이'
- 삼성전자, 챗GPT 사용 금지..."자체 솔루션 준비 중"
- 이수페타시스 “생성AI 효과로 올 매출 7000억 돌파..사상최대 실적”
- 5월 SMP 상한제 미시행…시행 효과 없어
- ESG 추진하는 中企에 사업전환 우선 승인
- 국제전기차엑스포 심포지엄…“배터리 안정성이 곧 전기차 경쟁력”
- [에듀플러스]"5월은 SW와 과학 세상으로"…전국에서 어린이 과학체험 행사 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