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비장애 함께 즐기는 26개국 도서…‘IBBY 모두를 위한 책 특별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부산대 도서관이 장애인을 위해 전 세계에서 제작된 특별한 도서를 모아 전시하는 'IBBY 모두를 위한 책 특별전'을 개최한다.
'IBBY(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모두를 위한 책(Outstanding books for young people with disabilities)'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장애와 비장애를 넘어 전 세계의 모든 독자들에게 의미 있는 책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위한 책의 출간과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된 국제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뉴스1) 조아서 기자 =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부산대 도서관이 장애인을 위해 전 세계에서 제작된 특별한 도서를 모아 전시하는 ‘IBBY 모두를 위한 책 특별전’을 개최한다.
2일 부산대에 따르면 이번 전시는 오는 19일까지 부산대 중앙도서관 1층 복합문화공간에서 진행된다.
‘IBBY(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모두를 위한 책(Outstanding books for young people with disabilities)’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장애와 비장애를 넘어 전 세계의 모든 독자들에게 의미 있는 책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위한 책의 출간과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된 국제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프로젝트 책 선정은 격년으로 이뤄지며, 이번 전시는 2021년 선정 도서 40종이 한국을 찾는 첫 순회전이다.
부산대 도서관은 이번 전시를 위해 ‘모두를 위한 책’ 영문 카탈로그를 번역해 한국어판으로 제작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튀르키예·이란·우크라이나·슬로베니아 등 흔히 만나기 어려운 국가들의 도서를 포함해 전 세계 26개국에서 출판된 도서 40종을 소개한다.
전시 도서는 △점자책·수어책·픽토그램책 등 특별한 형태의 도서 △다양한 연령과 능력의 독자들이 읽을 수 있도록 쉽게 쓰여진 도서 △장애를 가진 인물을 묘사하는 도서 등 3개 카테고리로 만날 수 있다.
특히 전시 도서 중 프랑스에서 출간된 'Les trois petits cochons(아기돼지 삼형제)'는 전통적인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를 픽토그램(picture+telegram, 사물·행위 등을 상징화한 그림문자)과 삽화로 재해석했다. 책 상단에 삽화를 가릴 수 있는 덮개가 달려 있어 독자가 텍스트에 집중한 다음 삽화로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 과도한 색채 자극을 방지해준다.
또 슬로베니아에서 제작된 'David: Misija Mogoče(데이비드 : 임무수행 가능)'은 청각장애인 주인공이 외계인을 만나는 내용을 수어 삽화로 담았다. 각 페이지에는 해당 페이지를 설명해주는 동영상으로 이어지는 QR코드가 있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이번 전시에는 한국에서 출판된 '우리 아이를 소개합니다 : 당신이 언제든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아이들 이야기'도 포함됐다. 이 책은 제주도에서 발달장애인 자녀를 키우는 11명의 어머니와 자녀들이 함께 글을 쓰고 삽화를 그려 넣었다.
부산대 도서관은 도서 전시와 함께 점자판을 활용해 점자를 체험해보고 자신의 점자카드를 만들 수 있는 체험존을 운영하고, 자신이 만든 점자카드를 SNS에 올리는 인증샷 이벤트도 진행한다.
ase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사우나 간다던 남편, 내연녀 집에서 볼 쓰담…들통나자 칼부림 협박"
- "남편 몰래 코인 투자, 3000만 원 빚까지…이혼 사유 될까요" 아내 고민
- 13세와 2년 동거, 34회 성관계한 유명 유튜버…아내 폭행·신체 촬영 '입건'
- 이동건, 공개연애만 다섯번…父 "솔직해서 의자왕 별명 생겨"
- 김정민 "보험 30개 가입, 매달 600만 원 내…사망 시 4억 보장"
- 장재인, 당당한 '노브라' 패션…이미지 파격 변신 [N샷]
- 서동주, 183㎝ 듬직한 연하 남친 공개 "어깨 기대면 체온 상승"
- "버려달라는 건가" 손님이 건넨 휴지…"가격 올라도 괜찮아" 응원
- 산다라박, 글래머 비키니 자태…마닐라서 환한 미소 [N샷]
- "비싼 차 타면서 구질구질"…주차비 아끼려 '종이 번호판' 붙인 외제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