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규모 '초고압 직류 시험설비' 구축…국내 최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압 송전선로 건설은 전자파 발생 때문에 사회적 갈등을 곳곳에서 빚어 왔습니다.
하지만 차세대 전력 전송 기술은 전자파 발생을 줄여서 불필요한 갈등도 줄일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 이러한 차세대 전송 기술 관련 제품들을 시험 인증하는 설비가 처음 구축돼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시험설비가 국내에도 마련되면서 이제 국내 중전기업체들도 해외를 가지 않고 국내에서 국제 시험인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고압 송전선로 건설은 전자파 발생 때문에 사회적 갈등을 곳곳에서 빚어 왔습니다. 하지만 차세대 전력 전송 기술은 전자파 발생을 줄여서 불필요한 갈등도 줄일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 이러한 차세대 전송 기술 관련 제품들을 시험 인증하는 설비가 처음 구축돼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김건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평화로운 시골 마을을 전쟁터로 만들어 버린 밀양 송전탑 사건.
기존의 초고압 교류송전의 유해 전자파 논란이 원인이었습니다.
차세대 전력 전송기술인 직류송전은 전자파라는 단점을 극복했습니다.
직류 특성상 유해 전자파 발생이 미미하고 송전탑 크기도 줄어듭니다.
무엇보다 공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력 손실이 적어 장거리 송전이나 해저, 지중화에 알맞습니다.
신재생에너지가 생산한 전력을 전송하기에도 적합해, 초고압 직류송전망, HVDC 도입은 세계적 추세입니다.
국내에도 HVDC 시험 인프라가 처음 구축됐습니다.
초고압 직류송전 관련 제품들의 성능을 공인 검증하는 시험설비입니다.
[김남균/한국전기연구원장 : 미래기술인 HVDC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그런 국가기관 인프라가 되겠습니다.]
전 세계 제3자 공인시험인증기관 가운데서는 두 번째에 해당하는 첨단설비입니다.
세계적 수준의 시험설비가 국내에도 마련되면서 이제 국내 중전기업체들도 해외를 가지 않고 국내에서 국제 시험인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국내 업계는 그동안 해외에서 시험 인증을 받으면서 납기 지연은 물론 핵심 기술 유출 위험도 감수해야 했습니다.
[이인호/LS전선 CTO : 국부유출도 막을 수 있고 전기산업계에선 굉장히 환영할만한 그런 일이라고 봅니다.]
[홍남표/창원시장 : 창원에 있는 여러 전기관련 업체뿐만 아니라 창원 외에 있는 업체들도 여기서 시험을 하게 되기 때문에 굉장히 우리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하리라 생각합니다.]
한편 국내에서는 전남과 제주를 잇는 해저 송전에 이어 동해안과 수도권을 잇는 2조 원 규모의 송전선로 건설에도 HVDC가 적용됩니다.
(영상취재 : 정성욱 KNN, 화면출처 :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전력공사)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비행기 수리를 테이프로?…"지켜본 승객들 불안에 떨어"
- [D리포트] 미 브로드웨이에 울린 합창…"김 사장님, 샌드위치 고마웠어요"
- 전 세계에 자녀 600명 둔 남성…'정자 기증' 금지 명령
- 강남 10대 투신 여고생 극단 선택 공모한 20대 입건
- 최필립 "둘째 아들 소아암 4기 판정에 절망, 항암만 6번"
- 손흥민 반칙에 '무술' 언급한 해설가…인종 차별 논란
- 절절 끓는 부성애…'부산 등굣길 참변' 아이 아빠의 글
- '미우새' 탁재훈 "온전한 아빠 아녔다…아이들에게 미안해"
- 데이트폭력 피해 신고한 30대 여성…집에서 마약 발견
- "루이비통이 뭐라고" 한강 잠수교 일대 24시간을 막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