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왜곡에 거짓말까지…中 네티즌 “한옥은 중국 건축” 댓글 테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네티즌들이 우리 정부가 문화유산을 활용한 게임과 메타버스 제작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로 개방한 문화재 3D(3차원) 데이터에 접속해 악성 댓글 테러를 벌이고 있다.
1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에픽게임즈가 운영 중인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에 게재된 한옥 애셋에 중국 네티즌들이 평점 1점과 "한옥은 중국 건축" "한옥은 한국 문화가 아닌 중국의 전통문화" 등을 주장하는 악성 댓글을 남기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네티즌들이 우리 정부가 문화유산을 활용한 게임과 메타버스 제작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로 개방한 문화재 3D(3차원) 데이터에 접속해 악성 댓글 테러를 벌이고 있다.
1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에픽게임즈가 운영 중인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에 게재된 한옥 애셋에 중국 네티즌들이 평점 1점과 “한옥은 중국 건축” “한옥은 한국 문화가 아닌 중국의 전통문화” 등을 주장하는 악성 댓글을 남기고 있다.
애셋은 게임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데이터를 말한다. 모델링과 텍스처, 사운드 등이 애셋에 포함된다.
중국 네티즌들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원이 지난달 올린 조선시대 전통 건축물 창원의 집, 제주목관아의 3D 모델 데이터와 각종 전통 문양 이미지, 질감 10종에 집중됐다.
한옥 애셋은 완성도가 높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전 세계 개발자들의 좋은 평가가 쏟아졌다. 그러자 일부 중국 네티즌들이 마켓플레이스에 접속해 사실을 왜곡하는 댓글을 남기기 시작했다.
이들은 댓글에 욕설과 함께 “한국 문화는 중국 문화의 일부다”, “건물 내 현판과 문양에 한자가 있는 걸 보면 한옥이 중국 문화라는 걸 알 수 있다” 등의 댓글을 달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의 사실과 다른 주장이 알려지면서 다른 이용자들이 해당 댓글을 신고해 일부는 ‘부적절한 콘텐츠로 신고돼 검토 대기 중’이라는 문구와 함께 가려지기도 했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어와 영어로 쓴 새로운 악성 댓글이 올라오면서 한국문화정보원은 상황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있는 상태다.
중국 네티즌의 억지 주장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중국 게임사 페이퍼게임즈가 2020년 캐릭터 옷 입히기 게임 샤이닝니키의 한국 출시를 기념해 한복을 추가하자 중국 네티즌들이 “한복은 중국 명나라 의상인 한푸(漢服)에서 유래했다”라며 한복을 중국 전통 의상으로 주장하기도 했다.
올해 초에는 월트디즈니의 테마파크 디즈니랜드가 공식 트위터에 ‘음력 설(Lunar New Year)’이라는 단어를 썼다가 중국 네티즌들의 공격을 받았다. 이들은 “음력 설 대신 중국 설로 바꾸라”는 댓글 공격을 날렸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증시한담] 증권가가 전하는 후일담... “백종원 대표, 그래도 다르긴 합디다”
- ‘혁신 속 혁신’의 저주?… 中 폴더블폰 철수설 나오는 이유는
- [주간코인시황] 美 가상자산 패권 선점… 이더리움 기대되는 이유
- [당신의 생각은] 교통혼잡 1위 롯데월드타워 가는 길 ‘10차로→8차로’ 축소 논란
- 중국이 가져온 1.935㎏ 토양 샘플, 달의 비밀을 밝히다
- “GTX 못지 않은 효과”… 철도개통 수혜보는 구리·남양주
- 李 ‘대권가도’ 최대 위기… 434억 반환시 黨도 존립 기로
- 정부효율부 구인 나선 머스크 “주 80시간 근무에 무보수, 초고지능이어야”
- TSMC, 美 공장 ‘미국인 차별’로 고소 당해… 가동 전부터 파열음
- [절세의神] 판례 바뀌어 ‘경정청구’했더니… 양도세 1.6억 돌려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