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기업구조혁신펀드` 자펀드 운용사 모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조조정 기업에 투자해 기업 정상화를 지원하는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가 자펀드 모집을 시작한다.
금융위원회는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가 2일 자펀드 운용사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올해 중 1조원 규모의 자펀드 조성 절차를 개시한다고 1일 밝혔다.
기업구조혁신펀드는정책자금을 마중물로 민간자금을 유치하고, 이 재원으로 구조조정 기업에 투자하는 정책펀드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조조정 기업에 투자해 기업 정상화를 지원하는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가 자펀드 모집을 시작한다.
금융위원회는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가 2일 자펀드 운용사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올해 중 1조원 규모의 자펀드 조성 절차를 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지난 달 출자협약에 따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1560억원, 산업은행 1495억원, 수출입은행 1110억원, 기업은행 835억원 등 총 5000억원 규모로 모펀드 조성을 약정한 이후 자펀드 조성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착수했다.
기업구조혁신펀드는정책자금을 마중물로 민간자금을 유치하고, 이 재원으로 구조조정 기업에 투자하는 정책펀드이다. 2018년부터 세 차례(1~3호)에 걸쳐 총 4조9000억원 규모로 조성돼 현재까지 100개 기업에 약 3조8000억원을 투자했다. 구조조정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민간의 구조조정 운용사·투자자들을 육성하고 있다.
이번 펀드 4호는 금리·물가 등 경기하방압력에 대응해 기업들의 재기를 효과적으로 돕고 시장중심 구조조정을 지속해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금융위는 올해 1조원 규모로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를 조성하고 오는 2027년까지 5년간 4조원 규모로 펀드를 신규로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는 캠코가 모펀드 운용 역할을 맡는다. 캠코는 기업구조혁신펀드의 투자와 자산매각 후 재임대(세일앤리스백), 회생·워크아웃기업 자금 지원 등 자체적인 기업지원프로그램을 연계해 피투자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입체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정책목적의 투자 강화와 집행속도 제고를 위해 프로젝트펀드 재원 비중을 확대한다. 최근의 경기 하방 리스크를 고려해 구조조정 기업의 자금 수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투자대상에 전액 투자집행이 가능한 프로젝트펀드를 늘리는 것이다. 이 중 일부는 자동차부품·조선기자재 등 산업경쟁력 측면에서 중요한 제조업의 사업재편 지원을 유도한다.
아울러 중소기업 및 사후적 구조조정기업 투자 유도를 강화한다. 상대적으로 투자가 어려운 중소기업·사후적 구조조정 기업에 대해 투자할 경우 지급되는 보수를 강화한다. 또한 블라인드펀드를 투자규모에 따라 중형·소형으로 구분하고, 규모가 작은 소형펀드의 경우 중소기업 위주로 투자되도록 유도한다.
금융위는 "구조조정의 패러다임을 종전의 채권단 중심의 채권 회수 극대화에서 기업정상화를 통해 이익을 공유하는 시장 중심 구조조정으로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길홍기자 slize@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은 성폭행해도 되는 날"…틱톡 가짜뉴스 또 나왔다
- 66명 학생 구했다…스쿨버스 기사 쓰러지자 차 멈춰세운 13살 `영웅`
- 승무원 가슴에 머리 부딪힌 40대…한 달간 여행하고 52일간 입원
- 6명 죽인 인도 수컷 코끼리…공무원 150명 달라붙어 겨우 잡았다
- "시끄러워~" 박은빈 드라마 촬영장서 20대女에 벽돌 던진 40대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