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년 ‘인구인지예산’ 편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전국 처음으로 내년 본예산부터 '인구인지예산'을 편성한다고 30일 밝혔다.
경기연구원은 인구인지예산 도입을 위해 '경기도 인구인지예산 및 정책평가를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 중이며, 상반기에 관련 예산편성 지침이 나올 예정이다.
인구영향평가센터는 인구인지예산으로 편성된 각종 사업 예산이 인구정책 관점에서 타당한지 판단하고 사업비 증감 필요성도 검토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전국 처음으로 내년 본예산부터 ‘인구인지예산’을 편성한다고 30일 밝혔다.
인구인지예산은 저출생·고령화 등 심각한 인구문제 해결을 위해 예산 수립 과정부터 인구정책 관점을 반영하는 예산을 말한다. 남성과 여성이 평등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고려해 편성하는 성인지예산과 비슷하다.
경기연구원은 인구인지예산 도입을 위해 ‘경기도 인구인지예산 및 정책평가를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 중이며, 상반기에 관련 예산편성 지침이 나올 예정이다. 상반기에는 경기연구원에 인구영향평가센터가 설치된다. 인구영향평가센터는 인구인지예산으로 편성된 각종 사업 예산이 인구정책 관점에서 타당한지 판단하고 사업비 증감 필요성도 검토한다. 도는 올 해 저출생·고령화 대응과 관련해 106개 자체 사업에 1조 5504억원을 편성했다.
한상봉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적장애 딸·동생 성폭행한 패륜 부자…나란히 항소
- “30대 한국 여성, 남친과 대만여행 중 호텔서 사망…남친 긴급체포”
- 임창정 측 “1조 파티 참석? 단순 게스트… 주식계좌도 없던 때”
- 전남 고흥서 승용차 바다로 추락, 70대 운전자 심정지
- 바지 벗은 채 여성에 주먹질한 20대 “술 취해 기억 안나”
- ‘극단적 선택’ 대신 ‘자살’이라 말해야 하는 이유 [김유민의 돋보기]
- ‘벤츠 돌진’ 남녀 중학생들, 도주 이틀만에 검거
- 인천국제공항서 20대 추락 사고…병원 치료 중
- “속옷 안 입은 줄”…도심 한복판에 속옷 차림女 광고판
- ‘16세 소녀와 결혼’ 64세 시장, 장모를 비서관에 임명해 브라질 ‘발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