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 눈물의 ‘1박 2일’ 하차→병역 비리로 KBS 한시적 출연 제한 (과거사 재조명) [Oh! 타임머신]
[OSEN=김채연 기자] 1년 전 5월 1일, 아이돌 중 가장 긴 연애를 했던 블락비 유권은 공식적으로 결별을 알렸다. 라비는 군대를 이유로 ‘1박2일’을 하차했으나, 현재는 다시보기로도 ‘1박2일’에서 라비를 볼 수 없는 상황이 됐다. 그날의 흔적을 오쎈 타임머신으로 함께 알아보자.
# 블락비 유권·모델 전선혜 공개연애 10년만에 결별
그룹 블락비 유권과 모델 전선혜가 열애 10년 만에 결별했다.
2022년 5월 1일 전선혜는 자신의 SNS에 “많이들 걱정하시는 것 같아 고민 끝에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꺼내본다. 현재 연인이 아닌 친구로서 편하게 지내고 있다”며 유권과의 결별을 조심스럽게 알렸다.
이어 전선혜는 “그동안 예쁘게 바라봐 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유권은 해당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며 이를 인정했다.
지난 2012년부터 공개 열애를 시작했던 유권과 전선혜는 4살 차이 연상연하 커플로 화제를 모았다. 특히 유권은 당시 팬카페에 “저는 여자친구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얼마 전 얘기했던 첫사랑 얘기 주인공이기도 한 4세 연상 모델 전선혜 씨”라고 직접 열애를 발표했다. 이후 유권은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직접 전선혜에 대해 언급하며 애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오랜기간 열애하며 연예계 대표 장수커플로 자리매김했던 두 사람의 결별 소식에 많은 네티즌이 안타까움을 전하기도 했다.
# 라비, 1박 2일 하차
2022년 5월 1일 라비는 눈물을 흘리며 ‘1박2일’을 하차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라비가 국방의 의무로 인해 하차하며 멤버들에게 직접 쓴 편지를 읽는 장면이 등장했다. 그는 “언젠가는 올 거라 생각했지만, 이렇게 시간이 빨리 지나서 벌써 이별 여행이 찾아왔다”라며 “‘1박 2일’을 만나기 전에는 세상이 너무 어려웠다. 못 가본 장소, 못 먹어 본 것도 너무 많았다”고 입을 열었다.
라비는 “공황 때문에 숨도 편안히 못 쉬던 날이 많았는데 ‘1박 2일’을 만난 덕분에 정말 많이 변할 수 있었다”라며 “여러분과 함께라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눈물을 보였다.
이어 라비는 “저는 ‘1박 2일’ 모니터하는 걸 진짜 좋아한다. 그 이유 중에 가장 큰 이유는 형들이 나를 볼 때 애정이 잔뜩 묻어 있는 게 보여서, 그 눈을 발견하게 하는 게 나를 행복하게 해줬다”며 “지난 3년 가까운 시간 동안 아껴주시고 가르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했다. 많이 그리울 거다. 여러분의 도라비라 행복했고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에 멤버들은 “하차한다고 해서 다시 안 볼 것도 아닌데, 눈물의 의미를 모르겠다. 앞으로 이 추억을 함께 쌓을 수 없다는 게 아쉽다”면서 “우리가 시즌 4를 시작하며 함께 열심히 하기도 했고 추억도 많아서 그걸 보내기가 힘든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렇게 눈물의 하차를 했던 라비는 8개월 만에 병역 비리 의혹에 휘말리며 충격을 안겼다. 이후 라비는 병역 브로커를 통해 뇌전증을 연기하는 방식으로 소집해제를 신청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지난 4월 11일 공판에 출석한 라비는 “당시 저는 회사에서 유일하게 수익을 창출하는 아티스트였다"며 "코로나19 이전 체결한 계약이 코로나19로 이행이 늦춰지고 있었다. 입대한다면 거액의 위약금이 발생하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복무 연기가 간절해 어리석고 비겁한 선택을 했다”라고 혐의를 인정하며 사과했다.
하지만 검찰 측은 “병역 브로커와 조직적으로 뇌전증, 우울증 등을 이유로 소집해제를 신청했으며 최초 병역 판정 검사 이후 장기간에 이어 병역 이행을 연기하던 이후 범행에 이르렀다는 점에서 죄질이 불량하다”며 “이들 모두 반성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기 전에는 변명 또는 부인으로 일관했다”는 말과 함께 징역 2년을 구형했다.
징역 2년 구형과 함께 KBS 측은 방송출연규제심사위원회를 열고 라비에 대한 출연 규제 심사를 진행했다. 이로 인해 라비는 한시적으로 출연이 제한됐으며, ‘1박2일 시즌4’ 출연 회차의 다시보기, VOD 서비스도 중단됐다.
국방의 의무를 다하겠다고 밝히며 눈물의 하차를 했던 라비지만, 병역 비리 의혹으로 인해 라비의 눈물조차 볼 수 없는 상화잉 됐다. /cykim@osen.co.kr
[사진] OSEN DB, 방송 캡처, 블락비 팬카페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