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 '문재인입니다' 첫 상영, "5년 성취 무너져" 발언은 빠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 퇴임 후 일상을 다룬 다큐멘터리 '문재인입니다'가 전주국제영화제에서 공개됐다.
상여 전 공개돼 화제가 됐던 문 전 대통령의 발언 장면은 빠졌다.
다큐는 지난해 5월 퇴임 후 경남 양상 평산마을에 정착해 생활 중인 문 전 대통령 일상을 주로 다뤘다.
유튜브 시사방송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서 문 전 대통령이 "5년간 이룬 성취가 무너졌다"며 사실상 현 정부 국정을 비판하는 발언을 하는 장면이 공개돼 화제가 됐는데, 다큐 완성본에는 이 장면이 빠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큐는 지난해 5월 퇴임 후 경남 양상 평산마을에 정착해 생활 중인 문 전 대통령 일상을 주로 다뤘다. 지난해 논란이 됐던 평산마을 욕설 시위 소음이 상영 시간 틈틈이 지나가기도 한다.
문 전 대통령 일상 외에도 주변 인사들의 평가 인터뷰 등도 담겼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전 정책실장, 윤건영 전 국정상황실장 등이 인터뷰에 응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 문성현 전 경제사회노동위원장,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 등의 회고도 담겼다.
다만 이날 상영분에는 앞서 공개됐던 문 전 대통령 발언은 빠졌다. 유튜브 시사방송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서 문 전 대통령이 “5년간 이룬 성취가 무너졌다”며 사실상 현 정부 국정을 비판하는 발언을 하는 장면이 공개돼 화제가 됐는데, 다큐 완성본에는 이 장면이 빠졌다.
해당 영상은 다큐 제작 과정에서 촬영된 것으로 본 영상에는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제작사 역시 정치적 해석 여지가 있는 장면은 가급적 배제했다고 설명했다.
영화를 만든 이창재 감독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다룬 다큐 ‘노무현입니다’도 연출한 바 있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만 여행 간 30대 여성 사망…'동행' 남자친구 혐의 부인
- 원빈·이나영 절반씩 매입한 빌딩이 5년 만에 300억대로[누구집]
- [르포]손바닥 들여다보듯…北 지휘관 검열·후임 구타 모습까지 한눈에
- 과외누나 남자친구 살해한 고교생..신촌대학생 살인사건[그해 오늘]
- "한강을 찢었다"…'오겜 주역' 참여한 루이비통 韓 최초 패션쇼
- 자살시도 전력 상근예비역에 "지금 죽어" 막말한 예비군 지휘관
- "스토킹 신고당해 꼼짝도 못해" 전 연인 살해 60대, 항소심도 중형
- 軍숙소 창문 통해 들어가려다 추락해 수술 후 사망…대법 "보훈보상 대상 아냐"
- 美태평양사령관 "한국에 '전략폭격기' 착륙할 수 있다"
- '황희찬 후반 교체투입' 울버햄프턴, 브라이턴에 0-6 충격적 대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