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협동로봇 점유율 확대 나섰다…美로크웰과 협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두산이 미국 최대 산업자동화 솔루션 기업과 손잡고 북미에서 협동로봇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섰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산의 자회사 두산로보틱스는 로크웰에 독점적으로 협동로봇을 공급하고 자동화 설비 및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공정에 필요한 협동로봇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동화 설비 등에 필요한 협동로봇 솔루션 개발
[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두산이 미국 최대 산업자동화 솔루션 기업과 손잡고 북미에서 협동로봇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섰다.
두산은 지난 25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문홍성 ㈜두산 대표,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 에드 몰랜드 로크웰 오토메이션 부사장, 이용하 로크웰 오토메이션코리아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로크웰은 북미 최대의 산업 자동화 및 정보화 전문기업으로, 반도체·자동차·바이오 등 제조업 생산시설 자동화에 사용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 100개 이상 국가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그 중 북미시장 매출 비중은 약 60%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산의 자회사 두산로보틱스는 로크웰에 독점적으로 협동로봇을 공급하고 자동화 설비 및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공정에 필요한 협동로봇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가 개발한 협동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두산의 국내외 생산시설뿐만 아니라 대외 수주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두산로보틱스는 △제품을 파렛트 위에 쌓는 팔레타이징 △용접 △가공물을 투입하고 완성품을 꺼내는 머신텐딩 △부품 조립 △검사 등 외에 추가적인 스마트팩토리 분야 협동로봇 솔루션을 확보하고 로크웰의 다양한 고객사에게 협동로봇을 공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5월 미국 텍사스주 플라노에 미국법인을 설립하고 북미 협동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한 두산로보틱스는 북미시장에서의 매출비중이 큰 로크웰과의 사업 시너지로 북미 협동로봇 시장에서 판매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협동로봇 양산을 시작한 2018년부터 줄곧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지켜오고 있으며, 2019년 이후 세계 시장에서도 5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2% 증가한 450억언을 기록했으며 이중 해외매출 비중이 약 70%다. 올해 매출은 전년대비 30%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문홍성 ㈜두산 대표는 “로크웰과의 협업으로 협동로봇 관련 솔루션을 다양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협동로봇 공급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 솔루션을 두산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산시설에 적용해 그 효과성을 입증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은경 (abcde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국내 첫 전기차 전용공장, K칩스법 세제혜택 못받는다
- 다큐 '문재인입니다' 첫 상영, "5년 성취 무너져" 발언은 빠져
- 생후 40일 아들 방치 끝 사망…'지적장애' 친모 "죄송하다"
- 후임 체모 가위로 자른 말년 병장…결국 '성범죄 전과자' 됐다
- 원빈·이나영 절반씩 매입한 빌딩이 5년 만에 300억대로[누구집]
- 자살시도 전력 상근예비역에 "지금 죽어" 막말한 예비군 지휘관
- 故 서세원 빈소, 첫날 조용한 조문… 이용식·이철우 “안타깝다” [종합]
- 과외누나 남자친구 살해한 고교생..신촌대학생 살인사건[그해 오늘]
- 대만 여행 간 30대 여성 사망…'동행' 남자친구 혐의 부인
- [르포]손바닥 들여다보듯…北 지휘관 검열·후임 구타 모습까지 한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