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 다음 상업용 우주정거장, 내부는 이렇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제우주정거장(ISS)의 퇴역 시점이 7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를 대체할 민간 우주정거장의 내부 예상도가 한 꺼풀 베일을 벗었다.
최근 유럽 항공우주기업 에어버스(Airbus)는 ISS보다 더 넓고 쾌적한 우주정거장 '루프'(LOOP)의 내부 인테리어 콘셉트를 공개했다.
과거 ISS에 유럽 콜럼버스 모듈을 공급한 에어버스는 이제 ISS 퇴역 시점에 맞춰 미래형 우주 정거장 '루프'를 궤도로 보낼 준비를 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우주정거장(ISS)의 퇴역 시점이 7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를 대체할 민간 우주정거장의 내부 예상도가 한 꺼풀 베일을 벗었다.
최근 유럽 항공우주기업 에어버스(Airbus)는 ISS보다 더 넓고 쾌적한 우주정거장 ‘루프’(LOOP)의 내부 인테리어 콘셉트를 공개했다.
루프는 총 3층으로 설계됐다. 최상층은 우주인들이 거주할 공간, 중간은 과학 실험 공간이며 최하층은 우주인의 건강을 지켜줄 지구의 중력을 재현하는 원심분리기가 있다. 또한 우주인이 탑승하는 동안 운동할 수 있는 공간도 조성된다.
여기에 2, 3층을 가로지는 중앙 기둥에는 신선한 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ISS에서도 우주인들은 채소를 길러 먹고 있지만 이를 루프는 이를 더욱 확대했다.
모듈 내부는 총 4명의 우주인을 거주하도록 설계됐지만, 최대 8명까지도 수용이 가능하다.
루프는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스타십’같은 차세대 초대형 로켓에 페어링 될 수 있도록 폭 8m로 설계됐다. ISS처럼 각 모듈을 나눠 발사해서 우주에서 조립하는 형식이 아니라, 완성품을 한 번 발사해 우주 공간에 올려놓을 계획이다.
에어버스는 성명에서 "에어버스 루프는 거주자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공간에서 장기 체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동시에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운영을 지원한다"고 전했다.
1998년 출범한 국제우주정거장(ISS)은 계속된 연장 끝에 2030년 퇴역을 예정하고 있다. 과거 ISS에 유럽 콜럼버스 모듈을 공급한 에어버스는 이제 ISS 퇴역 시점에 맞춰 미래형 우주 정거장 ‘루프’를 궤도로 보낼 준비를 하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中 해관총서 "韓 화물 검사 강화"…무역 보복 시작되나
- [尹국빈방미]尹, 韓美동맹 미래는 '과학기술 협력'
- [尹국빈방미]尹, 美군 심장부서 "北 핵기도시 압도적 대응 직면"
- "ISS 다음 상업용 우주정거장, 내부는 이렇게"
- 케이씨에스, 세종시 종합청사 5G특화망 사업에 양자암호장비 구축
- 남도현 클립소프트 대표 "직원이 행복한 회사를 만들겠다"
- [尹국빈방미]尹 보스턴클러스터 핵심은 '머니플로우'
- 해양 쓰레기 연간 1400만톤…해결책은 '로봇 해파리'?
- "로버 어딨니"...화성 헬기 인제뉴어티, 51번째 비행 중 '찰칵'
-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예정대로…올 봄·여름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