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러시아 용병 와그너 그룹 포탄 1만발 공급 예정"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 백악관이 1월 공개한 북한의 러시아 무기전달 관련 위성 사진 (워싱턴 로이터=연합뉴스)]
북한이 러시아의 민간군사기업(PMC)인 바그너 그룹에 포탄 1만발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일본 도쿄신문이 29일 보도했습니다.
도쿄신문은 북한 내부 사정에 밝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내달 초까지 러시아에 포탄 1만발을 철도로 수송할 계획"이라며 "이번 거래는 러시아 정부의 의향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북한의 포탄을 실은 열차는 이달 말~다음달 초 사이 북한 국경도시인 나선시의 두만강역에서 출발해 러시아 연해주 하산역을 경유, 블라디보스토크로 수송될 예정입니다.
북한이 포탄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와그너 그룹에 무기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11월 북한이 와그너 그룹에 보병용 로켓과 미사일 등 무기와 탄약을 판매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와 관련해 지난달 30일에도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20종 이상의 무기와 군수 물자 조달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도쿄신문은 이번 북한과 바그너 그룹 간 거래가 커비 조정관이 지적한 계획의 일부인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전했습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임창정측, 주가조작 의심세력 파티 해명…"단순 게스트"
- 이번주 휘발윳값 5.3원 상승…경유 24.4원 하락
- [뭐잇슈] 기아 EV6, 반값에 구매?…'전기차 보조금' 제일 많이주는 곳은 '여기'
- "근로자의 날 안 쉽니다"… 휴일근로수당은 얼마?
- "애야, 부자되거라"…삼성전자 주식 어떠세요?
- "북한, 러시아 용병 와그너 그룹 포탄 1만발 공급 예정"
- '10% 수익 유혹' 고객돈 7억 가로챈 보험설계사 징역형
- 통일부 "김여정 막말, 북한 초조함·좌절감 반영 억지주장"
- 검찰, '돈봉투 의혹' 송영길 자택 압수수색…수사 속도
- 네이버페이, 오전 접속 장애 발생…긴급 복구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