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일낸 로이킴→'아저씨' 싸이·조용필의 힘 [최혜진의 라떼]

최혜진 기자 2023. 4. 29. 13: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억을 소환할 때면 등장하는 말이 있죠.

"라떼는 말이야(나 때는 말이야)~" 최혜진 기자가 10년 전, '라떼' 시절 즐겨듣던 히트곡을 소개합니다.

중견가수 싸이와 가요계 레전드 조용필의 활약도 돋보였다.

당시 두 사람의 소속사 측은 "린과 이수는 10년지기 친구로 우정을 간직한 좋은 동료 사이였으며 음악적인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고 좋은 만남을 가지면서 연인관계로 발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추억을 소환할 때면 등장하는 말이 있죠. "라떼는 말이야(나 때는 말이야)~" 최혜진 기자가 10년 전, '라떼' 시절 즐겨듣던 히트곡을 소개합니다.

[스타뉴스 | 최혜진 기자]
로이킴(왼쪽부터), 싸이, 조용필, 린/사진=스타뉴스, 린
10년 전인 2013년 4월 마지막 주. 당시 음원 차트에는 다양한 장르의 곡이 등장했다. 봄을 알리는 로이킴의 데뷔곡이 큰 사랑을 받았고, 중견 가수 싸이와 '가왕' 조용필도 가요계를 뜨겁게 달궜다. 린과 배치기가 합심한 곡도 약진했다.
"로이킴, 분명히 뜹니다!"..'봄봄봄'으로 초대박
로이킴 봄봄봄 /사진=CJ ENM
가수 로이킴이 데뷔부터 제대로 일을 냈다. 2012년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 시즌4에서 우승했던 로이킴은 2013년 4월 22일 데뷔곡 '봄봄봄'을 발매했다. 해당 곡은 발표 직후부터 음원 사이트에서 강세를 보이다 멜론 차트 4월 4주차(이하 2013년 4월 22일~28일 기준) 1위에 올랐다.

'봄봄봄'은 로이킴의 자작곡으로 한국에서는 마이너 장르로 꼽히는 컨트리 음악에 복고 감성을 더해 대중적으로 소화해낸 곡이다.

중독성 있는 멜로디 라인과 복고적 가사도 담겼다. 특히 '함께 해주오', '이제 알았소' 등의 가사가 다양한 연령층 리스너들의 마음을 저격했다.

그러나 '봄봄봄'은 한때 표절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곡이 발매된 해 작곡가 김모씨는 로이킴이 자신의 곡 '주님의 풍경에서'를 표절했다며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2017년 법원 측은 "표절로 판단할 만큼 유사성을 갖지 않는다"며 로이킴의 손을 들어줬다.
"아저씨 무시하지 마!" 싸이→조용필의 전성시대
싸이 젠틀맨/사진=YG엔터테인먼트
조용필 헬로/사진=YPC프로덕션
중견가수 싸이와 가요계 레전드 조용필의 활약도 돋보였다.

싸이는 2013년 4월 12일 '젠틀맨'(GENTLEMAN)을 선보였다. '젠틀맨'은 전 세계를 강타했던 '강남스타일' 발매 이후 약 1년 2개월 만의 신보로 '강남스타일'을 잇는 클럽 댄스풍의 곡이다. '젠틀맨'은 멜론 차트 4월 4주차 2위를 차지했다.

조용필은 싸이의 뒤를 바짝 따라붙었다. 그가 10년 만에 발표한 19번째 앨범 '헬로'(Hello)의 수록곡 '바운스'(Bounce)와 '헬로'(Hello)가 각각 같은 기간 멜론 차트 3, 4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중 '바운스'는 사랑하는 연인에게 고백하며 설레는 마음을 노래와 가사, 연주로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곡이다. 통통 튀는 듯한 피아노 반주를 시작으로 리듬을 받쳐주는 드럼과 어쿠스틱 기타가 조화를 이뤘다. '헬로'는 록을 기반으로 한 댄서블한 리듬의 팝 록 곡이다. 한번 들으면 누구나 따라 부를 수 있는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곡이란 평를 받기도 했다.
'이수와 열애' 린, 입맞춤은 배치기와
린 오늘 밤 /사진=뮤직앤뉴
10년 전 멜론차트 4월 4주차 5위에는 가수 린의 '오늘 밤'이 이름을 올렸다. '오늘 밤'은 2013년 4월 26일 발매된 린의 정규 8집 'LYn 8th #1'의 수록곡이다.

'오늘 밤'은 다소 솔직하고 발칙한 표현의 가사가 달콤한 사랑 얘기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곡이다. 힙합 듀오 배치기가 피처링으로 합류했다. 이들은 랩 작사에도 참여했다.

린은 감성 가득한 목소리로 사랑 이야기를 들려줬다. 여기에 밀고 당기는 듯한 배치기의 랩핑이 어우러져 좋은 시너지를 냈다.

특히 린은 앨범 발매 당일 가수 이수와의 열애를 인정해 더욱 화제를 모았다. 당시 두 사람의 소속사 측은 "린과 이수는 10년지기 친구로 우정을 간직한 좋은 동료 사이였으며 음악적인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고 좋은 만남을 가지면서 연인관계로 발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후 두 사람은 2014년 결혼해 부부가 됐다.

최혜진 기자 hj_622@mtstarnews.com

Copyright © 스타뉴스 & starnewskore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