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자주 먹었더니.. 건강효과 더 높이는 법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두부는 주위에서 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는 건강식품이다.
두부의 건강효과를 높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두부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 건강에 좋고 돼지고기도 넣으면 단백질 시너지 효과를 내 근육 유지에 도움을 준다.
두부에 병어를 넣은 조림을 짜지 않게 만들면 건강효과가 크게 높아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부는 주위에서 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는 건강식품이다. 생으로 먹거나 두부부침, 샐러드 등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각종 찌개, 국의 재료로 사용하면 영양소가 더욱 늘어난다. 두부의 건강효과를 높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 먹기 좋은 단백질 식품... 질병 예방, 다이어트에 도움
두부는 신진대사와 성장발육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많은 단백질 식품이다.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과도 있다. 열량이 매우 낮아 생으로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80% 이상이 수분이어서 포만감을 주고 과식을 막는다.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이 풍부해 장 건강, 배변 활동에 기여한다. 소화흡수율이 뛰어난 점도 빼놓을 수 없다.
◆ 혈압 조절, 뼈의 손상 늦추고... 골감소증 예방에 기여
두부는 콩으로 만들기 때문에 항고혈압 펩타이드가 들어 있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해 뼈의 손상을 늦추고 새로운 뼈 조직을 만드는 데 기여한다. 몸속에서 칼슘의 손실을 막아 주는 기능도 있어 갱년기 여성의 골감소-골다공증 예방에 효과를 낸다. 칼슘의 흡수에 관여하는 비타민 D를 보충하면 더욱 좋다. 오전에 20분 정도 맨살에 햇빛을 쬐는 게 좋다.
◆ 장 건강, 근육에 좋은 단백질... 두부-김치찌개는?
김치찌개에 두부를 넣는 경우가 많다. 국가표준식품성분표를 보면 김치찌개(100g)는 열량(칼로리)이 61㎉, 단백질 3.8g, 지방 3.8g, 탄수화물 3g, 식이섬유 2.1g, 칼슘 38㎎, 칼륨 160㎎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다. 다만 소금에 절인 김치로 만들기 때문에 덜 짜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 두부는 식이섬유가 많아 장 건강에 좋고 돼지고기도 넣으면 단백질 시너지 효과를 내 근육 유지에 도움을 준다.
◆ 병어, 비타민 B1, B2 풍부... 두부와 시너지 효과
병어는 지방이 적고 소화가 잘되는 생선이다. 비타민 B1, B2가 풍부해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피로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성장기 어린이-청소년, 병을 앓고 난 환자가 몸을 추스르는 데 좋다. 불포화지방산이 있어 혈액 건강,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두부에 병어를 넣은 조림을 짜지 않게 만들면 건강효과가 크게 높아진다.
◆ 두부병어조림 어떻게?... 양파 등 몸에 좋은 재료도 준비
두부병어조림에는 대파, 고추, 양파, 다진 마늘-생강 등도 준비한다. 1) 두부는 1.5cm 두께로 납작 썰고, 병어는 비늘을 긁어내어 머리와 내장, 지느러미를 잘라낸 뒤 2등분 한다. 2)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두부를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3) 넓은 냄비에 양파를 깔고 구운두부, 병어, 양념장을 얹고 물을 부어 중간 불로 끓인다. 4) 끓어오르면 국물을 끼얹어가며 간이 배도록 조린다. 5) 병어가 완전히 익으면 고추와 대파를 넣고 불을 끈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이 자주 먹었더니, 피부·위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실수로 곰팡이 핀 음식을 먹었다면? - 코메디닷컴
- 집에서 뱃살 빼는, 쉽지만 효과적인 방법 4 - 코메디닷컴
- 밥과 빵의 유혹 떨치는 8가지 방법 - 코메디닷컴
- 면 삶은 물, 재사용 말아야...유해물질 줄이는 법 6 - 코메디닷컴
- 으악! 종아리가...쥐 자주 나는 이유와 대처법 - 코메디닷컴
- 신진대사 촉진하는 ‘에너지 UP’ 식품 6 - 코메디닷컴
- 저녁은 거지처럼?…먹는 시간 따라 대사 달라져 - 코메디닷컴
- 약해진 뼈 위한 가장 좋은 운동은? - 코메디닷컴
- 중년의 치매 위험 높이는 혈당 ‘마지노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