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눈빛이 달라졌어요"…자기주도력 키우는 IB교육 [지역교육이 미래다]

최이현 기자 2023. 4. 28. 20: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BS 뉴스]

대구에선 토론과 탐구에 기반을 둔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과정, 이른바, IB교육을 5년 전부터 공교육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학교 현장은 그동안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최이현 기자의 리포트 먼저 보시고, IB교육 정책,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리포트]


대구의 한 초등학교.


교통수단의 발전이 직업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시간입니다.


"택시가 생기면서 택시기사님이 생겼습니다."


조별 발표가 끝나자, 친구들의 질문이 쏟아집니다.


"가마를 들어주시는 분도 직업이야?"

"(가마꾼이) 왜 사라졌을까?"


선생님의 질문에 너도나도 손을 드는 아이들.


"가마보다는 자동차가 더 편리해져서 가마를 들어주는 사람이 없어졌기 때문에…."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수업, IB교육 현장입니다.


인터뷰: 손예린 / 대구동덕초등학교

"친구들이랑 같이 의사소통하면서 조사를 하니까 혼자서 하는 것보다 더 재미있고 저희가 직접 생각해서 질문을 만드는 것도 조사하는 것이라서 재밌어요."


스스로 탐구할 기회를 주자,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눈빛부터 달라졌습니다.


인터뷰: 구종서 교사 / 대구동덕초등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의 목소리가 많이 들리고요. 학생들이 탐구할 때도 내가 탐구의 주인공이다, 주도성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습니다."


IB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대구의 한 고등학교


당연하게 여겼던 상식에 의문을 던져 깊이 있는 고찰을 이끌어내는, 철학 수업이 이어집니다.


학생들은 영어 원서와 태플릿 PC 등 각종 도구를 활용해, 정보를 얻고, 토론과 발표를 통해 생각을 정리합니다.


인터뷰: 김주원 2학년 / 대구외고

"어떤 공식을 대입해 (문제를) 풀어야겠다는 압박감보다 이 개념 자체를 이해해야겠다는 그런 좀 더 재미있는 과정을 배울 수 있는 것 같다."


인터뷰: 안나은 2학년 / 대구외고

"토론을 하면서, 친구들의 의견이 저랑 맞지 않더라도 한 번 더 경청해주고 또 비판적으로 사고도 하면서…."


국내 입시체제에 직결되지 않는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IB 프로그램과 내신 평가 항목도 세심하게 조율했습니다.


인터뷰: 이혜정 교장 / 대구외고

"자기주도적인 탐구 중심의 개념 기반 학습을 하게 됩니다. 그 내용들이 고스란히 학교생활기록부에 담기게 되거든요. 


우리나라 대입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서 이 아이들의 역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


IB 월드학교로 인증받은 곳을 포함해, IB 수업을 하는 학교는 대구에만 약 90여 곳.


대구를 포함해 전국 6개 시도가 IB교육을 도입했거나, 도입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자기 주도적 성장을 이끌어내는 IB교육이 공교육의 패러다임까지 바꿔놓고 있습니다.


EBS 뉴스 최이현입니다.

Copyright © E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