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5월 1주 바다낚시] 바닷물이 따뜻해지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13.8도나 올랐다.” 충격적인 뉴스가 전해진 건 지난 26일입니다. 영국 매체 BBC 등은 미국 국립해양대기국(NOAA)이 측정한 전 세계 해수면 온도에 대해 보도했는데요. 그 결과 이달 초 해수면 평균 온도가 21.1도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는 역대 최고였던 2016년의 21도를 넘어선 기록이고요. 특히 북미 동해 수온의 경우 1981~2011년 평균보다 13.8도나 올라 심각성을 더했습니다.
바닷물의 수온이 올라가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일단 따뜻한 물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바다의 수온이 올라가 이산화탄소를 덜 흡수하게 되면 현재 온실가스 배출량의 4분의 1을 책임지는 바다가 아닌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가 더 쌓일테죠. 결국 대기와 바다를 더 따뜻하게 만드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또 온도 상승은 열팽창 효과를 만들어 내 따뜻한 물의 부피는 커집니다. 북극의 그린란드나 남극의 빙하를 급속도로 녹게 하는 주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죠. 해수면 상승은 허리케인이나 사이클론, 태풍 등의 열대 저기압이 더 많은 에너지를 흡수하게 만듭니다. 이들을 보다 강력하고 오래 지속하게 하는 위험 가능성 또한 높아집니다.
바다 생활을 자주하게 되는 낚시족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때 일부 낚시꾼을 비롯해 어업인들의 환경오염 행위가 문제를 낳기도 했는데요. 나부터, 우리부터 바꿔나가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 주 낚시네 나서는 여러분들도 적극 동참해주세요. 매경닷컴에서 5월 1주 바다낚시 정보 전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무창포항에서 스텔스호, 오천항에서 길손피싱호, 인천남항에서 루키나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하이원호, 킹스타호, 뉴포세이돈호, 목포북항에서 목화피싱호, 야타3호, 홀통항에서 화영호 입니다.
격포항에 민어, 농어를 잡으러 부천 야인시대 주차장에서 출발하는 한국낚시아카데미가 있습니다.
무창포항에 오징어, 쭈꾸미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목감낚시가 있습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5월 6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7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5월 6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7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공현진항에서 창명호, 샤크린마린호, 사천진항에서 싹쓰리호, 장호항에서 금정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뉴대양호, 라이징호, 포시즌호 입니다.
무창포항에 오징어, 쭈꾸미를 잡으로 상동 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목감낚시가 있습니다.
묵호항에 우럭을 잡으러 남양주 체육문화센터에서 출발하는 이레피싱이 있습니다.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5월 6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7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5월 6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7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국동항에서 그랜드맥스호, 뉴만진스타호, 여수나이스2호, 녹동항에서 뉴썬더호, 유촌항에서 형만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팔포항에서 뉴경원호, 진해1부두항에서 진해레저피싱, 저산항에서 형만호, 송현호 입니다.
통영항에 한치를 잡으러 인천시 부평구 구산동에서 출발하는 부평 25시가 있습니다.
완도항에 한치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목감낚시가 있습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5월 6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7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5월 6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7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사계항에서 제주왔어호, 신창항에서 현무호, 도두항에서 깊은바당호 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5월 6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5월 7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이게 뭔일? 펄펄 끓는 바다, 한달 넘게 역대급 수온”…학계 “설명 불가” - 매일경제
- “가슴 훤히 다 보이잖아”…모르는 여성 지적에 황당, 美 헬스女 - 매일경제
- 돈 많이 줄게 제발 가지마…외국인 노동자 월급 30% 올린 이 나라 - 매일경제
- 30분새 1200만원 털렸다…고연봉자 쓰는 카드 자랑한 댓가 - 매일경제
- [단독]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의 결단...“주주가치 위해 6천억 이익 포기” - 매일경제
- 결국 서울대도 증원했다는데…핫한 ‘이 학과’ 수험생 몰리겠네 - 매일경제
- [속보] 민주당 새 원내대표 ‘비명계’ 박광온…1차서 압도적 과반 득표 - 매일경제
- 제주도가 맘먹고 키우는 ‘이 고기’... 한번 먹으러 가볼까 - 매일경제
- 尹대통령과 오찬 중 美부통령 한마디에 ‘빵’ 터졌다…뭐라고 했길래 - 매일경제
- ‘10도루’ 배지환 “기록이 아닌, 이기기 위해 뛴다” [현장인터뷰]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