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연구 도시 대전이 과학에 풍덩! ...대한민국 과학축제 개막

최소라 2023. 4. 28. 13:3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내 최대 과학 축제, 대한민국 과학축제가 성황리에 개막해 이번 일요일까지 대전시에서 진행됩니다.

올해 과학축제는 3년 만에 마스크 없이 열리는 축제인데, 도시 곳곳에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합니다.

최소라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대전시 한복판에 펼쳐진 카레이싱장!

관람객을 태운 자율주행차가 운전자 없이도 능숙하게 서킷을 누빕니다.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자율주행 전기 버스도 누구든지 타볼 수 있습니다.

[최지민 / 전주 오송초 6학년 : 신기하긴 했는데 약간 불안하기도 했어요. 직접 타보니까 생동감 있고 아주 재밌었어요.]

미니 드론을 직접 조종해보고, 드론을 이용해 친구와 땅따먹기 대결도 펼칩니다.

VR 기기를 착용하고 가상현실에서 롤러코스터를 타거나 전투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거리에선 만화 속 캐릭터나 SF 영화 속 인물로 분장한 코스튬 플레이가 펼쳐집니다.

푸드트럭은 물론 피크닉 공간까지 마련됐는데, 저녁엔 야시장이 조성됩니다.

[조율래 /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 올해는 대덕 연구개발특구 50주년과 연계해서 대전시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공공과 민간기업 등 단체가 협업해서 (준비했습니다.)]

한국 최초 달 탐사선 다누리와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한국형 인공태양 모형 등 정부 출연연구기관 36개 기관의 주요 성과도 전시됐습니다.

과학자와 함께 출연연을 방문해 생생한 연구현장을 탐방하는 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오태석 / 과기정통부 1차관 : 우주탐사,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최신 과학기술성과를 체험하고 즐기며, 미래사회에 대해 과학자들과 함께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국내 유일 과학채널 YTN 사이언스도 과학 앵커 체험 부스 등을 차리고, 캐릭터 올리와 베리가 어린이 친구들을 즐겁게 맞았습니다.

오늘 저녁에는 드론 수백 대가 하늘을 수놓는 드론쇼가, 내일은 인공지능이 적용된 이스포츠 경기장에서 게임 대회도 진행됩니다.

최신 과학기술을 생생하게 체험해 볼 수 있고, 과학자들과 긴밀하게 소통도 할 수 있는 대한민국 과학축제는 오는 30일까지 계속됩니다.

YTN사이언스 최소라입니다.

YTN 최소라 (kgb@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