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T, 美·英·佛·러·中만 핵 보유 인정… 북한은 2003년 탈퇴

노석조 기자 2023. 4. 28. 03: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무기 관련 조약·용어들

☞NPT

한국과 미국이 ‘워싱턴 선언’을 채택하면서 재확인한 ‘핵확산금지조약(NPT·Nuclear Non Proliferation Treaty)’은 핵무기가 무분별하게 제조·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1969년 유엔총회에서 채택한 조약이다. 1967년 이전 핵무기를 개발한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등 5국만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고, 그외 나라의 핵개발·보유를 금지하는 내용이다. 한국은 1975년 4월 23일, 북한은 1985년 12월 12일 가입했다. 그러나 북한은 1993년 탈퇴 선언을 했으며, 유보 상태로 있다가 2차 북핵 위기가 고조된 2003년 1월 완전히 탈퇴했다.

☞나토식 핵공유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식 핵공유’는 미국이 우방인 나토에 핵무기 전력을 배치하고 나토 회원국과 함께 운용하는 체제를 말한다. 미국은 작전기획과 의사결정을, 나토 동맹국은 핵무기 배치 시설을 제공하고 핵무기 투발 임무의 일부를 담당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은 현재 나토 회원 5국인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이탈리아, 터키에 전술핵무기를 배치·운용하고 있다. 이날 한미 정상회담에서 신설하기로 합의한 ‘핵협의그룹(NCG)’은 나토식 핵공유처럼 비핵보유국인 한국의 방위를 위해 한미가 미 핵전력을 공동 운용하기 위한 협의체다. 다만 한국에 전술핵 등이 배치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전략 핵잠(SSBN)

미국이 이번에 한반도에 전개하겠다고 한 ‘전략핵잠수함(SSBN)’은 미국의 주요 핵무기 투발 수단이다 ‘원자력 추진 탄도미사일 잠수함’으로 불리기도 한다. SS는 잠수함(Ship Submersible), B는 탄도미사일(Ballistic Missile), N은 원자력(Nuclear)을 의미한다. SSBN이 탑재하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은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