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어린이 예방접종률 97%...부모 관심·참여 높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매년 4월 24~30일은 '세계예방접종주간'이다.
국내 예방접종률은 해외 국가 대비 높은 수준으로, 특히 어린이 예방접종률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어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예방접종을 잘 챙겨준 부모들 덕분에 높은 어린이 예방접종률을 유지하고 있다"며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무료로 지원돼 비용 부담은 줄고 아이들의 건강은 더욱 두텁게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년 4월 24~30일은 '세계예방접종주간'이다. 질병관리청은 이 주간을 맞아 27일 적극적인 예방접종을 요청했다.
우리나라는 2014년부터 국가예방접종 전액 무료 지원을 시작했다. 매년 접종 백신과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는 3월부터 영유아 대상으로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무료 지원하기 시작했다.
국내 예방접종률은 해외 국가 대비 높은 수준으로, 특히 어린이 예방접종률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021년 기준, 생후 36개월 예방 접종률은 97%로, 다른 나라보다 2~10%p 높은 수준이다.
국내에서는 현재 국가예방접종사업을 통해 12세까지의 어린이에게 18종, 만 65세 이상에게 인플루엔자와 폐렴구균 예방접종, 임신부에게 인플루엔자 접종, 청소년에게 인플루엔자와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접종을 지원하고 있다.
어린이 대상 백신은 결핵(BCG), B형간염(HepB),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파상풍/디프테리아(Td),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Tdap), 폴리오(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DTaP-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DTaP-IPV/Hib),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VAR), 일본뇌염불활성화 백신(IJEV),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LJEV), A형간염(HepA),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증, 인플루엔자(IIV), 로타바이러스(RV) 감염증 등 18종이다.
질병청은 "예방접종은 감염병을 막는데 가장 효과적인 손쉬운 예방법"이라며 "본인의 건강은 물론 가족과 이웃의 안전까지 보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예방접종을 잘 챙겨준 부모들 덕분에 높은 어린이 예방접종률을 유지하고 있다"며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무료로 지원돼 비용 부담은 줄고 아이들의 건강은 더욱 두텁게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적극적인 예방접종 참여도 당부했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머위순 자주 먹었더니, 갱년기 뼈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나이 들수록 위험한 ‘내장지방’ 줄이는 방법 5 - 코메디닷컴
- 이상화 “못 걸으면”..결혼 후 매일 눈물, 무슨 일이? - 코메디닷컴
- 양파부터 아보카도까지…반려견 절대 피해야 할 음식? - 코메디닷컴
- 피곤하고 메쓰꺼워도?…심장질환의 여러 증상들 - 코메디닷컴
- 최고의 화장품?...피부에 좋은 식품 6 - 코메디닷컴
- 음경 확대, 의외로 '만족감' 높은 필러는? - 코메디닷컴
- 가지 꾸준히 먹었더니, 눈·혈관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123층 계단 오른 사람들.. 계단오르기 장단점은? - 코메디닷컴
- '편한 맛' 못난이 샌들…어린이 착용 특히 주의?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