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천 지방정원 조성시기 놓고, 경기도-4개 지자체 파열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와 안양·군포·광명·의왕 등 4개 지자체가 경기 안양천 지방정원 조성 시기에 대한 의견이 엇갈려 시작부터 난항이 예상된다.
산림청은 4월21일 안양천을 지방정원 조성예정지로 승인하고, 경기도와 4개 지자체에 해당 공문을 발송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명·안양·군포·의왕 등 4개 지자체 2026년 운영 목표
경기도, "예산 확보 안된 상황에서 2026년 운영 무리"
(시사저널=최연훈 경기본부 기자)
경기도와 안양·군포·광명·의왕 등 4개 지자체가 경기 안양천 지방정원 조성 시기에 대한 의견이 엇갈려 시작부터 난항이 예상된다.
산림청은 4월21일 안양천을 지방정원 조성예정지로 승인하고, 경기도와 4개 지자체에 해당 공문을 발송했다.
4개 지자체는 지방정원 조성을 위한 계획 발표와 함께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한 밑그림을 공개했다. 이들 지자체들은 2026년까지 조성 완료, 2028년에는 서울 구로·금천·양천·영등포구와 함께 국가정원 지정을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반면 경기도는 4개 지자체와 공동 운영에는 변함이 없지만 지방공원 운영 시기를 2028년으로 못 박았다. 예산확보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조성공사를 추진할 수 없다는 것이다.
경기도 해당 부서 담당자는 "안양천 지방정원 조성을 위한 예산 확보도 안됐을 뿐만 아니라, 하반기 추경 예산을 확보한다고 해도 2026년 운영 개시는 사실상 힘들다"며 "무리하게 조성공사를 추진하다가 혹시나 안전사고라도 발생하면 어렵게 얻은 기회를 날릴 수도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안양시와 광명시는 경기도의 주장에 대해 사실상 핑계에 불과하다는 반응을 내놨다.
안양시와 광명시는 "경기도가 잘 못 발표한 듯하다. 올 하반기 추경예산 확보 후 실시설계를 추진하면 2025년 말에는 (지방정원)조성이 마무리되고 2026년에 운영 개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의왕시 역시 현재 추진 중인 안양천 정비사업과 연계하면 충분히 2026년에 운영 개시가 가능하다고 했다.
시사저널 취재를 종합하면 그동안 정원조성 사업 기간을 대체로 4~5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경기도가 진행 중인 안산시의 본오동 지방정원은 물론, 전북 부안해뜰마루, 전남 화순고인돌정원, 강원도 양구 DMZ펀치볼정원 등 다른 지자체 사례를 보면 대부분 정원 조성공사를 5년으로 계획하고 있다. 2021년부터 사업을 추진한 대구 안심습지지방정원 경우 조성기간이 무려 12년이다.
일각에서는 해당 지자체장들이 다음 선거를 위해 지방정원 조성 계획을 빠르게 추진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정원 조성 추진의 경우 설계부터 공사까지 최소한 4~5년을 보고 계획수립하는데, 이제 승인이 난 상황에서 지자체들의 계획을 보면 뭔가 성급한 느낌이 든다"며 "무리하게 추진하다가 부실로 이어져 환경적으로 중요한 안양천이 망가질까 걱정된다"고 우려섞인 목소리를 냈다.
안양천 지방정원은 면적 39만 7,520㎡, 연장 28.8㎞로 광명·안양·군포·의왕시가 공동으로 조성한다. 구체적으로 광명시(9.5㎞)는 '정원관리센터·정원 놀이터·허브정원', 안양시(12.2㎞) '어르신 쉼터·벽면녹화', 군포시(3.6㎞) '수생식물정원', 의왕시(3.5㎞) '억새정원' 등이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등생 자매 11년 성폭행 학원장, 2심도 ‘징역 20년’ - 시사저널
- “오늘 스폰 가능?”…정보 흘리고 뒷돈 챙긴 춘천문화재단 직원 - 시사저널
- 제자와 성관계 한 여교사에…“남녀 바뀌었다면?” 지탄 쏟은 재판부 - 시사저널
- ‘학원가 침투’ 마약에 칼 뺐다…한동훈 “과할 정도로 단속” - 시사저널
- “尹대통령, 나라 두 동강 내지 않으려 문재인 수사 자제” - 시사저널
- 전두환 ‘추징금 55억원’ 추가 환수 길 열렸다 - 시사저널
- 이강인과 오현규의 시대가 오고 있다 - 시사저널
- 임영웅, 새 오디션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감 - 시사저널
- 봄철 3대 불청객 ‘알레르기·축농증·춘곤증’ 이렇게 물리쳐라 - 시사저널
- 건강한 다이어트 돕는 ‘10대 슈퍼푸드’는?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