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과학축제' 27일 대전서 개막...비수도권 최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최대 규모 과학행사인 '2023 대한민국 과학축제'가 대한민국 과학수도 대전에서 27일 개막했다.
대한민국 과학축제는 1997년부터 매년 과학기술 발전이 가져올 우리 생활의 변화를 체험하고, 다가올 미래를 국민과 함께 소통하기 위한 행사로, 지방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개 공간별로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
우리나라 최대 규모 과학행사인 '2023 대한민국 과학축제'가 대한민국 과학수도 대전에서 27일 개막했다. 대한민국 과학축제는 1997년부터 매년 과학기술 발전이 가져올 우리 생활의 변화를 체험하고, 다가올 미래를 국민과 함께 소통하기 위한 행사로, 지방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전시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과학축제는 엑스포시민광장과 엑스포과학공원 일원에서 오는 30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선 '과학기술, 미래, 연결, 공존, 도시'를 주제로, 국가 과학기술의 요람인 '대덕특구 50주년' 기념과 연계해 다양한 과학기술 성과를 알리고 다채로운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프로그램은 △전략기술박람회 △시민과학 캠프 △과학융합 콘서트 △과학배움마을 △차세대 레저 공간 △문화광장 △엔터테인먼트 타운 등 7개 공간별로 나눠 진행된다.
전략기술박람회에선 대덕특구 50주년 특별전을 비롯해 정부철연연구소, 과학기술원과 벤처기업의 항공우주, 인공지능, 첨단 바이오, 첨단 로봇 등 10개 전략기술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과학도시 대전 현황과 지역기업의 우수 연구개발 성과도 둘러볼 수 있다.
시민과학캠프에선 시민 참여를 통한 연구개발 활동과 사회문제 해결형 리빙랩 체험이 진행된다. 과학배움마을에서는 과학관·기업·과학동호회·과학문화단체·창의재단 등의 과학문화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차세대 레저공간에선 사전 예약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를 시승하고, 배달·방범·순찰 로봇 시연을 보고, 개발자와 직접 소통도 할 수 있다.
과학융합콘서트에선 미래·연결·공존·도시를 주제로 한 과학강연을 비롯해 과학팟캐스트, 뿅뿅 과학오락실, 과학·음악·미디어아트 융복합 공연을 즐길 수 있다.
문화광장에선 드론 라이팅쇼, 한빛야시장 및 뮤직라이브 등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성하게 준비됐다.
부대행사로 과학마을어울림마당, 대전시민천문대 별축제, 주니어닥터 과학상상 그림 그리기, 과학자 및 천문우주 갤러리, 사이언스빌리지 투어 등도 진행된다.
축제 기간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에선 설치미술가 올라퍼 엘리아슨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과학수도 대전에서 열리는 이번 축제를 통해 많은 분들이 대한민국 과학의 미래를 선도하는 대전의 과학·문화·예술을 체험하고, 청소년들이 미래 과학자의 꿈을 키우길 바란다"며 "최우선 과제를 시민 안전에 두고 6개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분야별 안전점검도 면밀히 진행했다"고 말했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가수 이루, '음주 운전자 바꾸기' 말 맞춘 혐의로 법정 선다
- "맞짱 깔래?"… 무전 택시에 수갑 차고 경찰에 욕하고 발길질한 촉법소년
- '나는 솔로' 정숙 "50대 남자도 20대 원해" 푸념
- 헤어진 연인 가족 무참히 살해한 이석준, 사형 선고 안 된 이유는
- 브레이브걸스, 4인 완전체 워너뮤직 行..."팀명은 논의 중"
- "직원이 문 잠그고 퇴근" 고수동굴에 갇힌 부부 30분 만에 구조
- 임창정 "84억 주식 사고도 상세 내역 안 보여줘… 이제 빚만 60억"
- 이금희 "연애? 나는 얼굴만 봐...이상형은 BTS 뷔" ('옥문아들')
- 국회서 14년째 잠자는 '음주시동 잠금장치'... 승아양 사건 계기 속도 내나
- '계곡 살인' 이은해, 남편 죽여 놓고 "남편 보험금 8억 달라" 청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