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규 “할아버지·아버지가 탈모? 자식=탈모 가능성 50%”(아침마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문규 교수가 안심할 수 없는 남성 탈모에 대해 강의했다.
이날 김문규 교수는 "미국 통계에 따르면 30대는 30%, 50대는 50% 정도 탈모를 앓고 있다고 하더라. 40~50대 중 25% 정도는 탈모증을 앓고 있다. 탈모는 매우 다양하다. 흔히 말하는 '대머리' 남성형 탈모에 대해 말하겠다"고 운을 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장다희 기자]
김문규 교수가 안심할 수 없는 남성 탈모에 대해 강의했다.
4월 27일 방송된 KBS1 '아침마당' 코너 '목요특강'에는 김문규 경북대학교 모발이식센터 교수가 출연해 탈모에 대해 강연했다.
이날 김문규 교수는 "미국 통계에 따르면 30대는 30%, 50대는 50% 정도 탈모를 앓고 있다고 하더라. 40~50대 중 25% 정도는 탈모증을 앓고 있다. 탈모는 매우 다양하다. 흔히 말하는 '대머리' 남성형 탈모에 대해 말하겠다"고 운을 뗐다.
김문규 교수는 "남성형 탈모는 머리카락 빠지고 자라지 않는 건 아니다. 그다음에 머리가 자라날 때 가늘고, 솜털로 바뀌는 게 남성형 탈모다. 머리카락이 차츰 가늘어지는 분들이 찾아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드로겐 탈모 즉 남성형 탈모라고 많이 말한다.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에게 남성 호르몬 때문에 나타난다. 남성형 탈모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 가능하다. 이마 라인부터 나타나는 사람이 있다. 또 하나 유형은 정수리 부터 시작해서 이마라인 쪽으로 내려오는 유형이 있다. 어느 쪽이든 남성형 탈모"라고 말했다.
남성형 탈모 원인은 뭘까. 김문규 교수는 "매우 여러가지다. 가장 중요한 건 유전적 요인 즉 가족력이다. 아버지, 할아버지의 머리를 보면서 '앞으로 나도 저렇게 될 수 있겠구나' 예상 가능하다. 그다음 세대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남성형 탈모를 일으키는 유전자는 정확히 어떤 유전자가 관여하는지 밝혀지지 않았다. 부모 중 한 사람이 탈모이면 50% 정도 탈모가 된다. 외가, 친가 두 곳에서 올 수 있다"고 했다.
유전을 가졌다고 해서 어릴 때부터 나타나는 게 아니라고. 김 교수는 "남성 호르몬이다. 사춘기가 되면서 올라간다. 그중에서도 많은 남성호르몬이 있지만 특히 DHT 라고 하는 남성 호르몬이 남성형 탈모를 일으킨다. 사춘기 되면서 자라나는 털. 몸의 털이 잘 자라고 굵어지게 하는 반면, 남성형 탈모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에겐 가늘어지고 빠지게 한다"고 알렸다.
가장 중요한 건 유전적 소인, 남성호르몬 그 외 음식물 섭취 스트레스 같은 것들이 남성 호르몬을 촉진한다고 한다.
끝으로 김문규 교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는 게 좋다. 치료는 약물치료다. 피나스테리드, 두타스레리드는 주로 먹는 약으로 개발됐다. 미녹시딜은 바르는 약으로 개발됐다. 탈모 초기부터 먹는 약을 먹으면 초기부터 효과가 좋다. 여의치 않으면 바르는 약으로도 치료 가능하다"고 말했다. (사진=KBS1 '아침마당')
뉴스엔 장다희 diamond@newsen.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재현 딸 조혜정, 반쪽 된 얼굴→앙상한 팔다리 근황
- 미달이 김성은, 코 성형 재수술 만족 “자연스러워, 원하던 결과물”
- 아이키, ♥남편과 화끈한 결혼 생활 고백 “걑이 샤워 자주해요”(결말동)[결정적장면]
- 박나래, ‘55억’ 단독주택에 한숨…“수도 얼어 친구 집으로 피신” (버킷리스트)
- 안정환, 미역국 끓이는 ‘사랑꾼’…♥이혜원 “잊지 못할 생일”
- 홍석천, 가게 CCTV 달고 배신감+충격 “직원이 돈 가져가고 있더라”(빌런)[결정적장면]
- ‘장동건♥’ 고소영, 앞머리 자르니 상큼하네…누가 50대로 볼까
- 아내 불륜남 잡으니 “아들하고 닮아” 충격…‘더 글로리 급’ 사기 결혼 폭로(세치혀)
- 이태곤♥윤세아, 낚시하다 갑자기 백허그‥핑크빛 기류(도시횟집)
- 임창정, 주가조작 세력에 30억 투자 “나도 피해자, 내일부터 마이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