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로 곰팡이 핀 음식을 먹었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 곰팡이가 핀 빵 한 조각을 먹을 수도 있다.
과일, 채소, 빵, 유제품에 나타나는 흐릿한 녹색이나 흰색 곰팡이는 어떨까? 우연히 이 곰팡이를 먹으면 속이 안 좋을 수도 있지만 이는 곰팡이의 맛이 나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베드포드 박사는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 곰팡이가 핀 빵 한 조각을 먹을 수도 있다. 빵 야채 과일 등 구멍이 많은 음식에는 곰팡이가 자라기 쉽다. 이 때문에 잠깐 방심한 사이에 음식물을 먹다 곰팡이를 발견하기도 한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건강매체 '헬스(Health)'가 최근 이에 대해 소개했다.
곰팡이 포자는 우리 주위에 있다. 네브래스카 링컨대 식품과학 박사 조지아 존스는 "곰팡이 포자가 공기를 통해 건물로 들어가 음식 표면에 붙을 수 있다"면서 "곰팡이는 자연의 일부여서 시간이 지나면서 음식물에 곰팡이가 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프로비던스 세인트존스 건강센터 위장병 전문의 루돌프 베드포드 박사는 "곰팡이가 핀 음식은 아마도 큰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며 "면역체계가 좋은 상태면 음식처럼 곰팡이를 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공기 물 또는 곤충을 통해 곰팡이가 옮겨가 음식물에 기어오르는 곰팡이(일명 미세 곰팡이)는 위험할 수 있지만 대부분 곰팡이는 그렇지 않다.
과일, 채소, 빵, 유제품에 나타나는 흐릿한 녹색이나 흰색 곰팡이는 어떨까? 우연히 이 곰팡이를 먹으면 속이 안 좋을 수도 있지만 이는 곰팡이의 맛이 나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베드포드 박사는 설명했다.
먹은 곰팡이가 마이코톡신을 생산하는 경우는 예외다. 곰팡이 중에는 2차 대사생산물로 인간과 가축에 급성 또는 만성의 유해물질을 생산하는 것이 있다. 이를 총칭해 마이코톡신(mycotoxin,곰팡이독)이라고 한다. 이 것이 간과 신장에 축적되어 장기적으로 질환을 일으킬 수는 있어도 당장 병을 일으킬 정도의 양을 먹기는 힘들다.
베드포드 박사는 곰팡이가 메스꺼움 이상의 증상을 일으키는지 기다릴 것을 권했다. 그는 "위는 가혹한 환경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박테리아와 곰팡이는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고 말했다.
만일 지속적으로 메스껍고 구토를 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야 한다. 그는 일반적으론 구토 방지약을 처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머위순 자주 먹었더니, 갱년기 뼈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나이 들수록 위험한 ‘내장지방’ 줄이는 방법 5 - 코메디닷컴
- 이상화 “못 걸으면”..결혼 후 매일 눈물, 무슨 일이? - 코메디닷컴
- 양파부터 아보카도까지…반려견 절대 피해야 할 음식? - 코메디닷컴
- 피곤하고 메쓰꺼워도?…심장질환의 여러 증상들 - 코메디닷컴
- 최고의 화장품?...피부에 좋은 식품 6 - 코메디닷컴
- 음경 확대, 의외로 '만족감' 높은 필러는? - 코메디닷컴
- 가지 꾸준히 먹었더니, 눈·혈관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123층 계단 오른 사람들.. 계단오르기 장단점은? - 코메디닷컴
- '편한 맛' 못난이 샌들…어린이 착용 특히 주의? - 코메디닷컴